
부산 BRT /연합뉴스
부산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지금보다 배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2016년 착공해 총사업비 1천61억원을 들여 6년 만인 2022년 완전 개통된 부산 BRT는 현재 내성∼중동, 내성∼서면, 서면∼충무, 서면∼사상 등 4개축 30.3km에서 시행 중이다.
BRT 시행으로 시내버스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14.9㎞에서 21.5㎞로 평균 6.6㎞, 44%가량 향상됐다. 버스 정시성은 기존 2∼3분에서 1분 22초∼1분 45초로 높아졌다. 버스 이용객도 시행 전 시간당 3만2천537명에서 3만4천302명으로 5.4% 증가했다.
시민 만족도 조사에선 응답자의 6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고 64% 이상이 ‘노선 확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에 부산시는 문현∼수영 6.8㎞, 대티∼하단 4.4㎞, 하단∼진해 15.9㎞ 등 3개축 27.1㎞ BRT 구간 추가 확대를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 반영할 계획을 마련중이다.
2023년 8월 전국 최초로 시행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인 ‘동백패스’ 가입자도 지난달 기준 6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40만여명 늘어났다.
박형준 시장은 “2030년까지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60%로 높이는 것이 목표”라며 “대중교통이 가장 편리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부산시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2020년 40.4%, 2021년 40.8%, 2022년 42.2%, 2023년 44.4%, 2024년 44.6%로 상승세다.
박시장은 17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 버스 정류소에서 1001번 좌석버스에 승차해 현장 점검에 나섰다.
박 시장은 외부 도색은 물론 번호, 노선 규정, 차량 내부 노선도, 부착물·광고 규정 등이 완전히 바뀐 시내버스에서 새 디자인 적용 실태를 살피고, 승객으로부터 시의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의견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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