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40% “보이스톡·스카이프 쓴다”

스마트폰 사용자 40% “보이스톡·스카이프 쓴다”

입력 2012-08-10 00:00
수정 2012-08-10 11: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스마트폰 이용자 5명 중 2명은 ‘보이스톡’이나 ‘스카이프’ 같은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는 성인 스마트폰 이용자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전체의 40%인 400명이 평소 mVoIP를 쓴다고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mVoIP를 한 번이라도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은 전체 조사대상자의 64.4%였으며, 이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른다는 응답자는 14.1%에 불과했다.

평소 이 서비스를 쓴다고 답한 4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사용이유 조사에서는 45.3%(중복응답 허용)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다가 자연스럽게 쓰게 됐다고 답해 이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마이피플’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서비스라 호기심에 쓴다고 답한 사용자는 42.5%였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적용하면 무료이기 때문에 mVoIP를 쓴다고 답한 이용자는 41%였다. 무료 국제전화를 쓸 수 있어서 사용한다는 응답도 34%를 기록했다.

그러나 mVoIP가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답한 응답자는 평소 사용자보다 적은 전체의 34.4%였으며, 앞으로 계속 이용하겠다는 응답도 39.2%에 그쳤다.

mVoIP와 일반 음성통화 간 품질 차이가 거의 없다는 의견이 전체의 14.9%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통화품질에 대한 불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mVoIP를 쓰지 않는 응답자의 81.6%도 그 이유를 통화 품질 때문이라고 답했다.

다만, 전체의 73%는 앞으로 mVoIP 통화 품질이 점점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mVoIP는 보이스톡(69.8%, 중복응답)으로 나타났으며, 마이피플(28.8%)·스카이프(22.3%)·바이버(11.3%)·라인(11.3%) 등이 뒤를 이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