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서울시 또 충돌…‘수서발KTX’ 표류

국토부-서울시 또 충돌…‘수서발KTX’ 표류

입력 2012-09-05 00:00
수정 2012-09-05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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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삼성역 교체 요구는 한전 부지 탓?

잠잠하던 국토해양부와 서울시가 ‘수서발 고속철도(KTX)’ 건설을 놓고 다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5일 국토부와 서울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시가 다시 부딪힌 건 지난 2009년 시·종착역을 수서에 두기로 하고 추진돼온 ‘수서발 KTX’ 건설 방안을 놓고 서울시가 뒤늦게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최근 국토부를 찾아와 느닷없이 시·종착역을 서울 강남 ‘삼성역’으로 교체해달라고 요구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최근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이 찾아와 역사를 삼성역으로 교체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시·종착역은 이미 수서로 확정됐기 때문에 이제 와서 바꿀 수 없다고 답변했고 대신 수서발 KTX가 삼성역을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시·종착역으로는 당초 수서와 삼성역 등 두 곳이 물망에 올랐었다.

서울시와 강남구청이 교통 혼잡이 유발된다며 삼성역을 반대해 지난 2009년 수서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작년 10월16일 국토부 장관 주재 회의에서도 서울시와 강남구청은 삼성역을 반대했다가 지난해 말 시장이 바뀌고 올해 들어 역사를 삼성역으로 교체하자고 요구해온 것.

특히 서울시는 세 차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관리계획에 대한 심의를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 공단의 주장이다. 수서역사가 들어설 공간은 개발제한구역 내에 위치해 공사를 하려면 서울시와 국토해양부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서울시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수서역사 건설은 물거품이 된다.

김광재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삼성역에 역사를 지으려면 지하 50m 이하로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공사할 때 위험하다”며 “시·종착역에 필요한 차량을 주차시켜놓고 정비하는 주박시설을 지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시가 심의를 할 때마다 도로 계획이나 환승계획 수립 등을 요구하면서 늑장을 부리고 있다”며 “최근에는 심의를 위한 소위원회도 열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업계 안팎에선 서울시의 입장이 갑자기 바뀐 데 대해 매각이나 개발 추진이 검토되고 있는 한국전력 본사 부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현재 서울 강남 삼성동에 고속철도의 시·종착역을 지으려면 한전 부지밖에 없다. 부지매입에 드는 엄청난 자금에 설사 역사를 짓더라도 역세권 개발은 힘들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김 이사장은 “현재로선 한국전력 부지 외에는 삼성역 주변에 역사를 지을 공간이 없다”며 “이번 사업에 3조5천억원이 들어가는데 땅값만 1조원이 넘게 들어가는 곳에 역사를 지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삼성역을 반대했던 강남구청이 최근 그린벨트 행위허가를 내줬다가 바로 취소했다”며 “오는 2014년에 완공하려면 이달 말에서 10월에 착공을 해야 하는데 이렇게 늦어져 2015년 개통이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이해관계에 얽혀 서울시가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을 붙들고 있으면 안 된다”며 “서울시 도시철도 사업 지원을 재검토하겠다”고 못 박았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삼성역을 지나가는 만큼 KTX와 같이 활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보자는 의미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며 “최종적인 입장을 정한 건 아니며 국토부와 추가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해 말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강남 재건축과 뉴타운 출구전략, 한강변 텃밭 조성 등 부동산 정책과 도시계획 관리를 둘러싸고 충돌한 바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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