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고객만족도 6년째 상승

한국기업 고객만족도 6년째 상승

입력 2012-09-28 00:00
수정 2012-09-28 0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능률협회컨설팅 발표 “생활가전·車산업이 주도”

한국 기업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6년 연속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냉장고·TV·에어컨 등 생활가전 및 자동차 산업이 고객만족도의 상승세를 이끌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27일 발표한 올해 한국고객만족도(KCSI)는 전년 대비 0.9점 높은 69.9점으로 나타나 2006년 이후 상승세를 이어 갔다. 앞서 KMAC는 4월 27일~8월 17일 국내 소비자 1만 524명을 대상으로 108개 산업 350여개 기업에 대한 만족도(100점 만점)를 조사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이 72.9점으로 전년 대비 2.2점 높아졌고 서비스업(공공서비스 포함) 역시 68.1점으로 0.3점 올랐다. 제조업은 47곳 중 34곳이, 서비스업은 54곳 중 35곳이 각각 상승했다.

한상록 KMAC 고객만족경영본부장은 “저성장 기조 속에서 고객만족도가 상승한 것은 기업들이 시장과 고객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9-28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