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 한국시장 공략

저비용항공사 한국시장 공략

입력 2012-11-28 00:00
수정 2012-11-28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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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대 ‘에어아시아’ 韓~日 2개노선 잇단 취항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아시아’의 한국시장 공략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인천~일본 나리타 노선의 운항을 시작한 데 이어 28일에는 부산~나리타에 첫 비행기를 띄운다. 국내 LCC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에어아시아의 재팬은 부산~나리타 노선의 취항과 함께 편도 7만 3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항공권을 내놨다. 에어아시아의 중장거리 전문인 에어아시아 엑스도 창립 11주년 이벤트로 인천~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항공권을 편도 9만 9000원에 내놓는 등 물량 공세를 펼치고 있다. 항공업계에서는 에어아시아의 공격적 마케팅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평가한다. 에어아시아 엑스의 서울~쿠알라룸푸르 노선에는 탑승객이 2009년 23만명에서 지난해 52만명으로 120% 가까이 증가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내 LCC들은 국제선 취항 경험이 3~4년에 불과해 아직 인프라나 노하우가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특히 보유 항공기가 적어서 에어아시아처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에어아시아가 115대를 보유한 반면 국내 LCC들은 각 10대 안팎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기 12대를 보유한 제주항공은 내년에 추가로 3대를 도입할 예정이고 에어부산도 9대인 항공기를 내년까지 12대로 늘릴 계획이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2-11-2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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