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1개·방울토마토 8알 ‘소포장 과일’ 인기

사과 1개·방울토마토 8알 ‘소포장 과일’ 인기

입력 2014-12-16 00:00
수정 2014-12-16 07: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과일도 편의점에서 낱개 또는 적은 용량으로 판매하는 ‘소포장 과일’이 인기다.

16일 편의점 씨유(CU)에 따르면 올해 1∼11월 소포장 과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1% 증가했다.

종류별로는 주스 재료로 인기가 많은 청포도 300g의 매출신장률이 179.1%로 가장 높았다. 1개 단위로 파는 세척사과와 바나나도 인기를 끌며 매출이 각각 75.5%, 36.9% 늘었다.

또 방울토마토가 8∼10알 정도 들어 있는 방울토마토 50g 제품은 99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매출이 33% 증가했다.

소포장 과일을 주로 구매하는 연령층은 1∼2인 가구 비율이 높은 20∼30대로 과일 전체 매출의 54.7%를 차지했다.

남인호 BGF리테일 건강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최근에는 아침대용식으로 과일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오피스가 주변 점포에서는 아침 시간 매출 비중이 특히 높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소포장 과일의 인기에 발맞춰 씨유는 ‘방울토마토&거봉’, ‘청포도&거봉’ 등 혼합과일, 씻지 않고 바로 먹는 과일 등 다양한 소포장 과일 제품을 내놓고 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같은 기간 소용량 과일 매출이 24.2% 늘었다. 매출 신장률에서는 포도(53%), 사과(36.2%), 혼합과일(31.5%)이 두드러졌다.

올해 과일 판매 순위에서는 바나나 3입이 1위에 올랐다. 밀감 300g, 사과 1입, 간편 혼합과일(방울토마토+포도), 포도 300g이 그 뒤를 이었다.

소포장 과일 수요가 많은 상권은 오피스가로 매출 구성비에서 29.8%를 차지했다. 직장인들이 점심 후 디저트로 먹거나 식사대용으로 많이 찾는다고 한다.

이어 병원 등 특수상권(20.4%), 가족상권(19.4%), 독신상권(10.3%) 순이었다.

1∼2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영향으로 과일을 필요한 만큼만 소량 구매하는 소비문화가 확산하고 있다고 세븐일레븐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