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엘니뇨가 만든 ‘유통풍속도’…겨울용품 외면

슈퍼 엘니뇨가 만든 ‘유통풍속도’…겨울용품 외면

입력 2015-12-30 09:25
수정 2015-12-30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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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장갑·난방용품 ‘뚝’…스포츠·캠핑용품 ‘쑥’

슈퍼 엘니뇨로 유례없는 따뜻한 겨울 날씨가 이어지면서 소비자 구매 패턴을 바꿨다.

겨울용 품목은 소비가 줄고 봄·가을 품목은 늘어 품목별로 희비가 갈린다.

30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28일 겨울 의류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1%, 전기히터·전기 매트 등 난방 가전용품 매출 31.2%나 감소하였다.

겨울 별미 먹거리인 호빵과 즉석 어묵도 각각 25.4%, 39.9%나 줄었다.

방한용품인 목도리와 장갑 매출도 각각 50%, 62% 하락했다.

반면 따뜻한 날씨로 야외 운동이 가능해 축구·농구 등 스포츠 관련용품 매출은 22.9%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조사기간에 야구용품 매출은 53.5%, 농구용품은 28.3% 뛰었다.

가족단위로 여행을 떠나는 캠핑 족들이 늘면서 캠핑 관련용품 매출도 45.1% 증가했다. 캠핑용 가구·침구류는 14.9%, 취사용품은 34.2% 늘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팀 팀장은 “12월 이상 고온 현상으로 겨울 의류 등 시즌 상품 매출이 크게 하락하고 있으나, 반대로 캠핑과 관련된 육류나 간편 가정식 매출은 증가하고 있다”면서 “1월에도 따뜻한 겨울이 예고돼 날씨 정보를 반영해 상품구성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로 백화점 전 점에서 이달 한 달 동안 아웃도어와 모피 제품은 지난해보다 각각 5.3%, 8.6% 매출이 줄었다. 눈이 많이 내리지 않아 작년 이맘때 인기를 끌었던 방한 부츠와 레인 부츠 매장은 한산하다.

그런 반면 롯데백화점의 스포츠 의류는 7.9% 매출이 늘었다. 경량 패딩 등이 잘팔린다. 자외선 차단용으로 썬블록 화장품이 작년보다 28%, 선글라스가 25% 신장했다. 통상 골프 비수기인 겨울에 골프 의류와 수영복 매출이 각각 13.4%, 29.8% 상승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2월 평균 기온은 1.8도로 전년 12월 평균기온(영하 3.3도)과 비교해서 5.1도가량 높다.

12월 이상 고온 현상은 전 지구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지구 온난화와 슈퍼 엘니뇨 현상이 겹치면서 워싱턴에서는 20도가 넘는 날씨로 때아닌 벚꽃이 활짝 폈고 도쿄에서는 기온이 24도까지 치솟았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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