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터치하면 마트 쇼핑… 주방의 ‘푸드 매니저’

냉장고 터치하면 마트 쇼핑… 주방의 ‘푸드 매니저’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03-30 22:38
수정 2016-03-30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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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첫 적용 가전… 삼성전자 ‘패밀리 허브’ 출시

21.5인치 스크린… 마트앱 연결
TV감상 등 가족생활 중심 꿈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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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음식 저장뿐 아니라 쇼핑과 TV, 음악, 검색, 소통 등의 기능을 더한 똑똑한 냉장고를 30일 출시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 주방을 식사와 요리만을 위한 공간을 넘어 가족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 바꿔 주는 냉장고라는 의미에서 ‘패밀리 허브’라고 이름 지었다. IoT가 적용된 첫 가전제품이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서병삼 부사장은 이날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패밀리 허브 공개 행사를 열고 “고객들이 패밀리 허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삼성 패밀리 허브 제품은 이마트, 롯데마트, 삼성카드, 네이버, 벅스 등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제품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IoT를 통해 식재료 등을 관리하는 푸드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다.

사용자는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 탑재된 21.5인치 터치스크린에 있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앱을 통해 필요한 식재료를 주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없이 휴대전화 인증 문자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삼성카드 SMS결제’ 기능으로 빠르고 쉽게 물건을 살 수 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산지 직송 식품과 지역 명물을 구매하는 쇼핑 서비스와 어린이 콘텐츠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특히 냉장고에는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등도 내장돼 있다. 카메라를 통해 냉장고에 보관 중인 식품을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고 식품별 보관일도 설정할 수 있다. 냉장고에 입력된 각종 조리법을 보면서 요리를 할 수도 있다.

또 키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갖췄다. 식사와 가사일을 하는 동안 패밀리 허브에 설치된 벅스를 통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다. 거실에서 시청하는 화면을 패밀리 허브 냉장고 터치스크린에서 재현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은 삼성TV일 때만 지원된다. 제품은 블랙 캐비어 색상에 850ℓ 용량 1종으로, 출고가는 649만원이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3-3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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