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판매인 77% “흡연 경고그림 너무 혐오스럽다”

담배판매인 77% “흡연 경고그림 너무 혐오스럽다”

입력 2016-04-20 10:54
수정 2016-04-20 10: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에서 담배를 파는 판매인 10명 중 8명이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담뱃갑 경고그림 시안에 대해 ‘지나치게 혐오스럽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담배판매인회 중앙회(이하 판매인회)는 여론조사전문기관 트루이스에 의뢰해 수도권 지역 담배 판매점의 점주와 종업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7.3%가 경고그림의 혐오 수준이 ‘지나치다’고 응답했다고 20일 밝혔다.

응답자 가운데 71.3%는 흡연 경고그림의 위치에 대해 담뱃갑 ‘상단’이 아닌 ‘하단’에 표기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변했다.

경고그림을 담뱃갑 하단에 배치해야 하는 이유로는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혐오스런 경고그림의 무차별적인 노출이 줄어 불쾌감이 적어질 것’이란 응답이 36.4%로 가장 많았고, ‘판매점주의 불쾌감이 줄어든다’(29%), ‘판매점 매출 감소에 영향이 적어질 것’(19.6%)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75.3%는 ‘경고그림과 같은 새로운 규제가 서민경제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밝혔고, ‘경고그림 도입은 소매점의 영업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의견도 82.7%로 나타났다.

우제세 판매인회 회장은 “경고그림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지나치게 혐오스럽지 않은 수준’에서 최종 선정돼야 하며 담뱃갑 하단에 배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판매인회는 전국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담배 소매상 13만명으로 구성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