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성공하려면 재무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

“구조조정 성공하려면 재무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

입력 2016-05-11 16:16
수정 2016-05-11 16: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금융연구원 세미나…“정부주도 구조조정 때 투명한 계획·원칙 필요”

기업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기업들의 재무환경 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의 구정한·김석기 박사는 11일 금융연구원이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효율적 기업구조조정 체제의 모색’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 박사와 김 박사는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기업들의 구조조정 직전 3개년 재무제표를 이용해 사업적 측면과 재무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재무상태와 관련된 변수들은 구조조정의 성공 확률과 연관성이 크지 않고 사업 측면을 주로 반영한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성공 확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앞으로 사업 구조조정이 효과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많은 기업이 구조조정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조조정 과정에서 단순히 기업의 재무상태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면밀히 분석해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가능성이 보이는 새로운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 구조조정의 성공률이 외환위기 때보다 낮아졌다고 지적했다.

약 50% 수준이었던 구조조정 성공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30%대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구 박사는 세미나에서 미국, 일본, 독일 등 외국의 구조조정 사례를 소개하고 “기업 구조조정은 가능한 한 빨리 추진하는 것이 회생 가능성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해관계자의 희생이 큰 사후적 구조조정보다 사전적·자발적 구조조정이 바람직하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 때 명확하고 투명한 계획과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오승욱 파트너는 조선업, 해운업의 구조조정에서 기업들의 자체적인 노력뿐 아니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구조적인 개선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서울시의회가 급변하는 국내외 에너지·환경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장기적 비전과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추진한다. 김규남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송파1)이 12일 ‘서울시의회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위 구성 결의안은 급성장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을 서울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종합 전략 마련을 위해 발의됐으며 27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현재 서울시는 에너지의 90% 이상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기차·데이터센터·AI 산업 확대로 전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도심 밀집 구조 속에서 전력기반 시설이 노후화되어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32년 만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기능을 분리해 ‘기후에너지부’ 또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신설을 추진하는 중앙정부 개편에 발맞춰,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에너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김 의원은 “AI산업 확대와 데이터센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안정적 전력 공급
thumbnail -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