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 “나도 욜로족”

4050 “나도 욜로족”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6-09 23:04
수정 2017-06-09 23: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G마켓 설문 43% “나를 위해 소비”…구매력 갖춘 중년층 마케팅 활성화

현재의 나 자신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욜로’(YOLO) 문화가 전 세대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은 최근 일주일(5월 31일~6월 6일) 동안 고객 9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올해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느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40대의 42%, 50대의 45%가 본인이라고 답해 4050세대의 43%가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녀가 37%, 부모님이 5%로 뒤를 이었다. 20대의 90%, 30대의 71%도 각각 본인이라고 답하는 등 이 같은 소비 패턴이 전 연령대에 걸쳐 보편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은 의류 및 패션잡화(32%)로 집계됐다. 항공권 등 여행 관련 상품과 화장품 등 뷰티 제품이 각각 17%, 11%를 기록했다. 또 금액과 관련해서는 이 같은 소비에 한번에 최대 100만원 이상을 소비해 봤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구매력을 갖춘 중장년층이 자신을 위한 투자를 하는 비중이 점차 늘면서 이들이 중요한 마케팅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6-10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