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터키위기 신흥국 전이 제한적…필요하면 환시안정 조치”

김동연 “터키위기 신흥국 전이 제한적…필요하면 환시안정 조치”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8-13 17:23
수정 2018-08-13 17: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입국장 면세점 세관검사·검역 보완점 검토해 이른 시간 내 결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터키 경제위기의 신흥국 전이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지만, 환율 변동성이 확대할 경우 필요하다면 시장안정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동연 부총리
발언하는 김동연 부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8.13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터키 경제에 대한 익스포저가 많지 않기 때문에 국내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다른 신흥국에 전이될 가능성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입국장 면세점과 관련해서는 “오래전부터 검토해온 사안”이라며 “여행객 불편 해소, 내수진작, 일자리 문제와 함께 세관검사나 농산물 검역에 대한 보완점을 잘 만들 수 있는지 검토해서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갈등설에 대해서는 정책실과 기획재정부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며 일축했다.

그는 “지난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정책실장과 통화했고 금요일에는 저녁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눴다”며 “갈등설은 맞지 않고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동산 시장 불안을 놓고는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면밀히 보고 있지만, 아직 조치를 이야기하기에는 이르다”며 “실수요자 중심, 투기 막기, 맞춤형 대책이라는 3가지 원칙은 그대로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