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위한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션랩스(대표 이우진)가 자사의 병원 환자 관계 관리 솔루션 리비짓(Re:Visit)에 관한 학술 논문이 글로벌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국제학회인 ‘HCI International 2025’에서 발표되고, 독일 Springer 출판사의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LNCS) 시리즈에 정식 등재됐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리비짓 솔루션을 실제 의료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기반으로, 환자 재방문율 증가, 병원 운영 효율 개선, 브랜드 신뢰도 향상 등 리비짓 솔루션 운영에 따른 병원의 실질적인 경영 성과를 증명한 내용을 담고 있다. 모션랩스는 해당 논문을 통해, 단순한 메시지 발송 기능을 넘어, 환자와의 관계를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설계’하는 환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의 제공 가능성과 실효성에 대해 다뤄냈다.
모션랩스는 ‘병원의 진료 외의 시간’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정의하기 위한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환자 관계 관리 솔루션인 리비짓 외에도 AI 기반 건강 검진 결과지 자동 생성 솔루션인 ‘넥스업AI(NexUp AI)’, 병원 경영 데이터 분석 레포트 생성 솔루션인 ‘닥터 BI’ 등을 개발 · 운영하고 있다. 리비짓은 현재 국내 대학병원을 포함하여 250여 곳 이상의 병원에 도입되었으며,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환자 관계 관리는 물론, CRM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병원 경영 전략 가이드까지 제공하고 있다.
모션랩스 이우진 대표는 “모션랩스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세대형 IT 제품이 아니라, 병원이 환자와의 관계를 재정의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기 위한 사고 리더십까지 포함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리비짓 학술 논문 발표는 ‘사람과 기술이 상호작용하는 방식’ 에 대해 논의하는 글로벌 학회에 소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모션랩스는 이번 첫 논문 발표를 시작으로, 자사의 솔루션에 대한 임상 효용성과 경영적 관점의 기여도에 대하여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병원과의 연구협약을 체결하며,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성과를 다뤄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리비짓 학술 논문은 2025년 6월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개최되는 HCI International 2025 학회에서 공식 발표될 예정이며, 원문은 Springer LNCS Vol. 15772에 등재 및 출판되었다.
온라인뉴스팀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