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우편’ 줄이자…통신3사, 공인알림문자 서비스 공동 개시

‘종이 우편’ 줄이자…통신3사, 공인알림문자 서비스 공동 개시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1-11 19:44
수정 2022-01-11 19: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로고.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로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가 종이 우편을 줄일 수 있는 ‘공인알림문자’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시한다.

11일 통신3사에 따르면 공인알림문자 서비스는 공공·민간기관 등에서 발송하는 종이우편 고지서와 안내문 등을 전자문서화해 문자메시지(MMS, RCS)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다. 공인알림문자를 통해 발송된 전자문서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따라 오프라인 등기와 같이 고지를 했다는 ‘유통 사실’에 법적 효력을 보장받는다.

고객 입장에선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신망에 구애받지 않는 문자메시지 앱을 통해서만 문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우편물 분실, 훼손 등 개인정보 유출에서 안전하다. 사회적으로도 종이 우편량이 크게 줄어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3사는 고객이 쉽게 공인전자문서를 확인하고 열람할 수 있도록 기본 문자함 안에 ‘공인알림문자 전자문서함’ 등을 도입하고 각사별로 공인알림문자 홈페이지를 운영할 계획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AI의 생성이미지는 창작인가 모방인가
오픈AI가 최근 출시한 ‘챗GPT-4o 이미지 제네레이션’ 모델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이미지의 저작권 침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모델은 특정 애니메이션 ‘화풍’을 자유롭게 적용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것이 큰 특징으로, 콘텐츠 원작자의 저작권을 어느 범위까지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 AI가 학습을 통해 생성한 창작물이다
2. 저작권 침해 소지가 다분한 모방물이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