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탑재한 ‘에스원 CCTV’… 사고 대응법도 척척 알려준다

AI 탑재한 ‘에스원 CCTV’… 사고 대응법도 척척 알려준다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5-04-21 01:12
수정 2025-04-21 01: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위험 인식해 사용자에 신속 지시
대화형 검색 기능 통해 영상 찾아

이미지 확대
에스원 R&D센터 연구원이 자사의 AI 에이전트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에스원 제공
에스원 R&D센터 연구원이 자사의 AI 에이전트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에스원 제공


“창고 뒤에 사람이 쓰러졌습니다. 119에 신고하세요.”

폐쇄회로(CC)TV가 이상 상황을 감지하는 수준을 넘어 사용자에게 구체적인 대응 방법까지 지시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CCTV 설치 대수는 급증하는 데 반해 관제 인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이러한 ‘인공지능(AI) 에이전트(비서)’가 대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0일 에스원에 따르면 자사의 지능형 CCTV용 AI 에이전트는 위급상황 발생 시 표준 운영 절차(SOP)를 안내하는 것은 물론, 대화형 영상 검색 서비스와 CCTV 제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통상 지능형 CCTV는 실시간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폭행, 침입, 화재, 위험물 방치 등 이상 상황을 포착하고 사용자에게 즉시 알림을 전송한다. AI 에이전트는 한 단계 더 진화해 위험 상황을 스스로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설명한 뒤 상황에 대응하는 방안까지 신속하게 제시한다.

영상 검색 기능도 보다 강화됐다. CCTV는 사건 발생 후 증거 확보를 위한 용도로 많이 활용됐는데, 영상 분량이 방대한 상황에선 특정 장면을 찾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었다. AI 에이전트 대화형 CCTV 영상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을 음성으로 요청하면 해당 영상을 설명과 함께 자동으로 찾아준다.

에스원은 “2023년 기준 전국 공공기관에 설치된 CCTV는 약 176만대로, 10년 전보다 120만대 이상 증가했지만 이를 직접 감시·운영하는 관제 인력은 2011년 9200여명에서 지난해 4093명으로 줄었다”면서 “AI 에이전트를 통해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2025-04-21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