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서민 급전 창구’로 불리는 카드론 잔액을 지난해 급격히 늘린 현대카드에 대해 ‘경영유의’ 조처를 내렸다.
25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5일 현대카드에 경영유의 사항 8건, 개선 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이날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현대카드가 취급한 카드론 잔액은 5조 6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 7762억원)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9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BC·NH농협카드)의 평균 증가율(7.8%)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대한 정기 검사 결과, 중저신용자 및 다중채무자에 대한 카드론 취급 비중이 증가했음에도 한도·금리·리스크 관리 체계가 미흡했다고 판단했다.
25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5일 현대카드에 경영유의 사항 8건, 개선 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이날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현대카드가 취급한 카드론 잔액은 5조 6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 7762억원)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9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BC·NH농협카드)의 평균 증가율(7.8%)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대한 정기 검사 결과, 중저신용자 및 다중채무자에 대한 카드론 취급 비중이 증가했음에도 한도·금리·리스크 관리 체계가 미흡했다고 판단했다.
2025-05-2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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