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사옥 착공 상반기 물건너가나

현대차 신사옥 착공 상반기 물건너가나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8-03-21 22:38
수정 2018-03-21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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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에서 추진 중인 105층짜리 빌딩 ‘글로벌비즈니스센터’(조감도·GBC) 건립 작업에 또 제동이 걸렸다. 앞서 1차례 보류된 서류를 보강해 재심의를 신청했지만, 다시 보류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추가 심의기간 등을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의 숙원사업인 ‘2021년 강남 신사옥 완공’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1일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린 2018년도 제1차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서울시가 제출한 GBC 건립 계획이 보류됐다.수도권정비실무위원회는 국토교통부 장관 소속 심의기관으로 수도권의 토지이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기구다.

이번 보류 결정은 대형 건물이 서울 강남 한복판에 들어서고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이 모두 모이는 데 따른 인구유발 효과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다는 점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는 GBC 건립에 따른 인구유발효과 분석에서 현대차 15개 계열사와 인구 1만여명이 입주했을 때의 상황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지만 이에 대한 현대차 측의 자료가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선 회의에서는 국방부와 협의가 잘되지 않은 것이 쟁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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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임춘대 기획경제위원장(송파3, 국민의힘)은 13일 송파구 숯내공원에서 개최된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1구간)’ 착공식에 참석했다.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은 송파구 문정동 올림픽훼밀리아파트에서 잠실동 삼성교까지 총 4.9km 구간의 탄천 제방도로와 하단도로의 통합 정비 및 구조개선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동남권 일대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인한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동부간선 우회도로 기능 확보를 통한 지역 간 이동성과 접근성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사업은 총 2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으며, 1구간은 올림픽훼밀리아파트에서 광평교사거리까지 0.6km(왕복 6차로), 2구간은 광평교사거리에서 삼성교 북단까지 4.3km(왕복 4~6차로)다. 이번 착공식은 1구간 공사에 대한 것으로 2005년 사업계획이 수립된 이후 20년 만에 실시된 것이다. 임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수많은 행정절차와 난관을 넘어 계획된지 무려 20년 만에 첫 삽을 뜨게 되어 감회가 크다”라며 “단순한 도로 정비가 아니라 서울 동남권 교통체계를 새롭게 설계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조개선을 통해 동남권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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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는 서울은 국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만큼 105층 건축물이 들어섰을 때 전투비행과 레이더 이용 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한 바 있다. GBC 건립 사업은 올 1월에는 서울시의 환경영향평가에서도 재심의 결정을 받은 바 있다. GBC 사업이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다시 고배를 마시면서 상반기 착공은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면서 “미흡한 서류를 보강해 2021년 GBC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3-2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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