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레벨 4’ 로보택시 세계 최초 공개… 2023년 상용화

현대차그룹 ‘레벨 4’ 로보택시 세계 최초 공개… 2023년 상용화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8-31 16:58
수정 2021-08-31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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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기반으로 개발한 자율주행차
2023년 미국서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 시작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아이오닉 5 로보택시 현대자동차그룹이 31일 최초로 공개한 고도 자동화(레벨 4) 단계의 자율주행차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차량 천장에 자율주행차의 눈이라 할 수 있는 파란색 원통형의 라이다(고출력 레이저 센서)가 설치됐고, 그 아래 각종 센서가 장착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레벨 4’ 수준의 로보택시(자율주행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레벨 4는 시스템이 모든 운전을 수행하는 ‘고도 자동화’ 단계로, 완전 자동화 단계(레벨 5)에 거의 근접한 수준이다. 현재 상용화 단계는 운전자가 운전을 통제하는 ‘레벨 2’(부분 자동화)다.

현대차그룹은 31일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개발한 로보택시 디자인을 공개했다. 실물은 9월 7일부터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국제모터쇼 ‘2021 IAA 모빌리티’에 전시된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현대차그룹이 앱티브와의 합작법인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첫 상업용 무인 자율주행 차량이다. 2023년 미국에서 승객을 원하는 곳까지 태워주는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에 처음 투입될 예정이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아이오닉 5 로보택시에 장착된 총 30개의 센서는 최대 300m 거리의 도로 상황과 전방위 장애물을 인식하고 주변 이미지를 측정해 공간 정보를 습득한다. 갑작스런 침수 등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관제센터가 자율주행 시스템에 즉시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는 ‘원격 차량지원’ 기술도 탑재됐다.

아울러 차량과 탑승자 간 소통을 돕기 위한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기술도 곳곳에 적용됐다. 운전석 전면 대시보드에 부착된 디스플레이에 아이디가 뜨면 해당 고객은 혼동 없이 차량에 탑승할 수 있다. 카메라 센서는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했는지, 두고 내린 소지품은 없는지도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준다.

앞서 정부는 2027년까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2023년 세계 최초로 로보택시 상용화에 성공하면 정부의 계획을 4년가량 앞당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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