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에어비앤비, 입장 밝혀라”…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목소리

“반기문·에어비앤비, 입장 밝혀라”…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목소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22 13:11
수정 2021-03-22 13: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반기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윤리위원장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AP 연합뉴스
반기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윤리위원장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AP 연합뉴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운동을 펼치는 인권단체가 비판 대상 명단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윤리위원장을 맡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포함시켰다고 홍콩 매체가 22일 보도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운동을 펼치는 인권단체 세계위구르의회·미국티베트위원회 등 180개 단체가 ‘망신주기’(name-and-shame) 대상 명단에 반기문 위원장과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를 올렸다고 밝혔다.

‘망신주기’란 불법이나 비리를 저지른 사람이나 기관의 명단을 대중에 공개하는 것을 뜻한다.

이들 단체는 중국이 신장과 티베트, 홍콩 등에서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며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 탄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은 이날 명단 공개에 앞서 반기문 위원장과 에어비앤비에 베이징 올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지만 양쪽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기문 전 총장은 2017년 9월 IOC 윤리위원장으로 선출됐고, 에어비앤비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후원사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이들 단체의 운동과 관련해 “정치의 소관”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주요 7개국(G7), 주요 20개국(G20)이 풀지 못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슈퍼 세계정부’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우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노동권, 언론의 자유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이는 우리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족 탄압과 관련된 주장은 허위이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보이콧 시도는 스포츠의 정치화라고 반박하고 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