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해양 쓰레기’ 플라스틱과 전쟁

EU ‘해양 쓰레기’ 플라스틱과 전쟁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5-29 22:52
수정 2018-05-30 00: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빨대·면봉 등 10종 제품 2021년까지 사용 금지

시행까지 3~4년 걸릴 듯

유럽연합(EU)이 ‘플라스틱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EU가 해양 쓰레기를 줄일 방안으로 2021년까지 플라스틱 면봉이나 빨대, 풍선 막대, 일회용 식기 등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사용 금지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플라스틱 빨대. AFP 연합뉴스
플라스틱 빨대.
AFP 연합뉴스
●EU, 플라스틱 제품 생산 세계 2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28일(현지시간) EU 해역과 해변에 있는 쓰레기 중 70%를 차지하는 10종의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금지하고 친환경적인 물질로 대체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프란스 티머만스 집행위 부위원장은 “EU 집행위의 이번 제안은 유럽의회와 회원국 정부의 동의를 받은 뒤 발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럽 회원국은 플라스틱 생산자가 폐기물 관리와 청소 비용을 부담케 하고,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병의 90%를 수거해야 한다. 유럽 지역은 플라스틱 제품 생산 규모(연간 2억 8000만t)가 중국(29%)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EU 집행위는 2030년까지 정책이 완전히 시행되면 연간 30억 유로(약 3조 7500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동시에 소비자들로부터 연간 65억 유로 이상을 절약하게 하고, 3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220억 유로의 환경 피해 및 정화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28개 EU 회원국과 유럽 의회의 승인이 필요해 시행까지는 3~4년이 걸릴 전망이다.

●캐나다 밴쿠버는 내년 6월부터 시행

이런 가운데 캐나다 밴쿠버 시의회는 내년 6월부터 식당·술집에서 일회용 빨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법안을 의결했다. 스위스 일부 도시와 미국 뉴욕,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등지에서도 식당과 카페에서 플라스틱 빨대나 커피 스틱을 금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 선출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서초2)이 지난 21일 제11대 후반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위원장은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공식 출범 이후 첫 여성 회장으로, 지난 11일 제19대 후반기 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된 “최호정 의장협의회 회장과 함께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실무위원회로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또한 이 위원장은 “주민자치 실현과 지방정부의 책임 있는 운영을 이끌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권한 확대는 물론 의원 개개인의 정책 역량 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며, 구체적으로 ▲지방의회 예산권·조직권 독립 ▲1인 1 별정직 정책지원관 제도 도입 ▲인사청문제도 권한 강화 ▲지방의회법 제정 등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내년 6월 말까지 경북도의회 이춘우 운영위원장과 함께 제11대 후반기 회장으로 활동하며 운영위원장협의회에서 지방의회 발전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안건을 제안하고 각 지방의회 교류와 협력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대한민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는 대한민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의 실무위원회로 지방자치 발전과 자치분
thumbnail -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 선출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5-30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