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문 닫은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으로 전시 즐기세요”

코로나에 문 닫은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으로 전시 즐기세요”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2-28 09:47
수정 2020-02-28 09: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잠정 휴관에 들어간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이 온라인 플랫폼을 대안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지난 26일부터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고싶은 특별전’ 가상현실(VR)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2018년)는 고대 치미를 한자리에 모은 최초의 전시로 학계의 주목을 받았던 특별전이다. 치미는 고대 목조건축에서 용마루의 양 끝에 높게 부착하던 장식기와를 일컫는다. 제작 과정과 더불어 지역별, 시대별 다양한 종류의 치미를 만날 수 있다.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 전시 전경.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 전시 전경.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석실 내부.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석실 내부.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2019년 개최된 ‘사신이 호위하사,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특별전은 유네스코로 등재된 능산리고분군 동하총을 디지털 돋보기, 영상 등으로 소개해 호평 받았다. 박물관 측은 “관람 기회를 놓친 관객에게는 새로운 전시 경험을, 이미 관람한 분들에겐 다시금 유물을 감상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게시물을 평소보다 1.5배 늘리고, 실시간 메시지 기능을 통해 관객과 소통 접점을 넓힌다. 특히 휴관이 장기화 될 경우 소셜미디어 생중계 기능을 활용해 미술관 소장품을 소개하거나 교육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백지숙 관장은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미술관 기능 중 일부는 온라인에서도 계속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억된 미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기억된 미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국립현대미술관도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해 열린 ‘광장’ ‘기억된 미래‘ 등 10개 전시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