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선, bsp_ahs130, 신부들, 사라(Brides, Sara), 2023, Digital c-print
서울 신문로 성곡미술관에서 8월 13일까지 열리는 김옥선(56) 작가의 개인전 ‘평평한 것들’에서 사진 속 인물들과 시선을 나누다 보면 그가 지닌 고유한 이야기가 이 쪽으로 건너온다.
김옥선, acp_kns324, 아다치 초상(Adachi Portraits), 2023, Digital c-print
특히 올해 시도한 신작 ‘신부들, 사라’(2023)는 1910~1920년대 사진 교환만으로 미국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는 남자와 결혼을 결정하고 건너간 ‘사진 신부’들을 오마주한 연작이다. 짧게는 7년, 길게는 20년 가까이 몽골, 베트남, 중국, 카자흐스탄 등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결혼 이주 여성들의 초상을 과거 사진관 사진처럼 고전적 방식으로 기록했다.
김옥선, bsp_sph796, 신부들, 사라(Brides, Sara), 2023, Digital c-print
김옥선, acp_srw259, 아다치 초상(Adachi Portraits), 2023, Digital c-print
전지희 성곡미술관 학예연구사는 “각자의 다름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김옥선의 사진은 나와 다른 존재를 이해하며 우리의 외연을 확장해 가려는 노력”이라며 “그렇게 서로의 자리를 긍정할 때 우리 안에 환대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김옥선, acp_rsj551, 아다치 초상(Adachi Portraits), 2023, Digital c-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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