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에 광역버스를 증설해 앉아가는 서울출근길 만들겠다”

“김포에 광역버스를 증설해 앉아가는 서울출근길 만들겠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3-27 10:28
수정 2018-03-27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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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왕룡 김포시장 예비후보 행복공약 5호 ‘버스공영제 실시해 앉아가는 출근길 만들기’ 발표

정왕룡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예비후보가 “김포에 광역버스를 증설해 앉아가는 서울출근길 만들겠다”고 행복공약 5호를 27일 발표했다.

정 예비후보는 “김포시 버스노선은 도시 개발에 맞게 전면적으로 교체된 적이 없다”면서 “지하철이 개통되면 버스공영제를 실시해 전면 개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가장 시급한 문제는 광역버스의 증설인데, 지금까지 서울시와 제대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운행되지 않고 있다”며 광역버스 증설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다룰 것임을 밝혔다.

또 “퇴근길 당산역에서 한 시간을 기다려도 5명이상 타기 힘든 상황이 현 김포 광역버스 노선의 현주소다. 지하철 개통과 함께 교통수요를 철저히 조사해 서울방향 노선을 정비하겠다”며 “서울시와 협의해 광역버스를 증차하고 일반버스는 줄이면서 총량을 맞추는 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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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왕룡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예비후보가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정왕룡 예비후보측 제공
정왕룡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예비후보가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정왕룡 예비후보측 제공
정 예비후보는 “인구가 증가하며 영등포 방향보다 당산·강남·홍대·광화문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광역버스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문제를 최우선 해결하겠다”며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광역버스 노선을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치해 앉아가는 출근길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버스 공영제를 실시해 시민 수요에 맞는 노선으로 개편하겠다”며 김포시내 버스노선도 정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포시내버스 노선은 종합적인 계획이 아닌 주먹구구식으로 연결하다보니 노선이 너무 길어졌다. 노선을 짧게 조정하고 필요하다면 환승센터를 늘려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100원의 행복택시’에 대해서는 “버스공영제를 실시하면서 노선을 정비하고 적자 노선을 없애겠다. 이때 발생하는 교통사각지대에 환승역이나 목표 지점까지 100원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라며 “버스적자노선에 보전해 주던 금액을 이 용도로 사용하므로 시가 추가 부담하는 비용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예비후보는 “골드라인 개통과 함께 버스 노선 정비는 필수적으로 이번 기회에 김포 대중교통을 개혁하지 않으면 불편은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 지지해준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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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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