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중정당 재창당” 배진교 정의당 대표 후보

“내년 대중정당 재창당” 배진교 정의당 대표 후보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0-08 00:16
수정 2020-10-08 02: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장 선거 타 정당과 원탁회의 제안
2022년 기초단체장 5곳 이상 배출할 것

이미지 확대
배진교 정의당 대표 후보
배진교 정의당 대표 후보
배진교(53) 정의당 당대표 후보는 7일 정의당 원내대표실에서 진행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22년 지방선거에서 최소 5곳 이상에서 기초단체장을 배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 지역에 우리 당 소속 지역의원이 1명씩은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경기 고양과 같은 전략지역을 최소 10곳 지정해 집중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배 후보는 정의당이 확고한 대중정당의 길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사회운동정당을 강조하는 분들과 더 낮은 곳으로 당을 개방하고 국민과 호흡하며 대중정당으로 가자는 세력 간의 치열한 논의가 이뤄지는 과정의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하반기 재창당해야 한다”며 “그렇다면 길지 않은 시간 동안 당내 혁신을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대선 후보도 결정되고 대선과 지방선거의 성과물도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당장 시간이 많이 남지 않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와 관련해서는 “다른 정당·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서울시장 선거를 위한 원탁회의를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 후보는 “서울시와 부산시의 미래를 열어 가는 시장을 선출할 수 있을 것이고 이 과정을 통해 우리 당의 정체성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 후보는 정의당이 낡은 운동권 정당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파주의와 관련해 배 후보는 “정파들이 자신들의 정체를 공개할지, 비공개할지는 스스로 정할 문제이고 당에서 강요할 수 있는 성격은 아니다”라면서도 “과거와 같은 정파 운영 방식이 아닌 향후 10년을 내다볼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선거구)은 최근 강남역 지하상가 12번 출구 역삼동 방향 초입에 시민쉼터가 새롭게 조성돼 운영을 시작한 데 대해 “지난 6월 개통된 강남역 1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강남역 지하상가는 약 250여개 점포가 길게 늘어선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상가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시민들이 잠시 머물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지하상가 내 쉽터의 부재는 특히 교통약자, 어르신, 산모, 장애인 등 다양한 이용객들에게 큰 불편 요인으로 꼽혀 왔다. 이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김 의원은 지난해 6월 12일 서울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을 상대로 “강남역 지하상가에는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이 전혀 없다”라며 “임대기간이 끝난 점포 등을 활용해 시민쉼터와 벤치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이후에도 김 의원은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들과 시민쉼터 조성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갔고 드디어 이번 달에 시민쉼터 조성이 성사됐다. 이번에 조성된 쉼터는 전용면적 18.73㎡ 규모이며, 지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강남역 지하상가 시민쉼터 조성 환영”

2020-10-08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