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욱 “의료공백 우려...서울백병원 폐원안 철회해달라”

지상욱 “의료공백 우려...서울백병원 폐원안 철회해달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6-20 18:01
수정 2023-06-20 18: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상욱 국민의힘 전 의원은 20일 학교법인 인제학원 이사회에 서울백병원의 폐원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지상욱 국민의힘 전 의원.  서울신문 DB
지상욱 국민의힘 전 의원.
서울신문 DB
지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백병원은 서울 중구의 유일한 대학병원이고 지난 코로나 팬데믹 시절에 감염전문병원으로 선정됐던 사회적 책무가 매우 중요한 비영리 의료기관”이라면서 “설립자 백인제 선생과 수제자 장기려 박사가 사랑의 정신으로 이끈 병원인 만큼 폐원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했다.

현재 법인 측은 서울백병원의 누적 적자가 2004년 이후 1745억원에 달하는 등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폐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 전 의원은 “의료시설과 의료진 부족으로 응급환자를 수용하지 못하고 병원을 찾다가 길에서 돌아가시는 일이 빈번히 기사에 나고 있다”면서 “(이는) 도심의 심각한 의료공백의 증거”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백병원이 폐원·철거되면 상업부지로 개발하려 한다는 소식이 들려, 오세훈 서울특별시장과 통화해 논의했다”면서 “서울시는 서울백병원을 폐원·철거한다고 하더라도 의료시설로만 쓰게 한다고 한다. 상업시설로 변환해 사용하는 것은 허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백병원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 지원을 검토해서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오세훈 시장의 결정에 감사드린다”면서 “이제 사회적 책무를 인제대 재단에 요구하겠다. 오늘 이사회에 올릴 폐원안 상정을 철회하고, 시간을 갖고 어떻게 하면 병원을 살려 아름다운 방식으로 사회에 이바지할지 검토해달라”고 호소했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실제 서울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도심 내 서울백병원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부지를 의료시설로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