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상,미얀마서 ‘핵-식량 맞교환’ 협의할듯”

“北외무상,미얀마서 ‘핵-식량 맞교환’ 협의할듯”

입력 2010-07-23 00:00
수정 2010-07-23 15: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박의춘 북한 외무상이 미얀마 군사정권의 최고 실력자를 만나 핵 기술 이전과 식량 지원을 맞교환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3일 전했다.

 이 방송은 미안마의 전직 고위 군장교 전언을 인용,“박의춘 외무상이 미얀마에 가면 국가평화발전위원회(SPDC)의 탄 슈웨 의장을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박 외무상이 이번에 미얀마를 방문하는 주목적은 북한의 핵 기술과 관련 물질,미사일 등을 미얀마의 식량과 맞교환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얀바 군부는 의회 없이 국가를 직접 통치하고 법률도 제정,공포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는데,그런 미얀마 군사정권의 최고 결정기구가 바로 SPDC다.

 이 전직 장교는 또 “니야 윈 미얀마 외무장관과 군부의 쉐 만 장군이 최근에만 수차례 북한을 다녀올 정도로 양국 관계가 긴밀해진 상태”라면서 “이런 양국간 교류는 그동안 비밀리에 진행돼왔지만 SPDC가 군 내부정보 유출을 더 이상 통제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번에 외부에 알려진 것”이라고 RFA에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싱크탱크 ‘프로젝트 2049연구소’의 켈리 큐리 선임연구원은 “북한에선 식량난이 극심하고,미얀마는 핵에 대한 야심을 갖고 있어 두 나라의 이해관계가 일치한다”면서 “양국은 이번에 북한의 핵 기술 및 핵 관련 물질 제공 등 상호 군사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높다”고 RFA에 언급했다.

 한편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 중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부장관은 22일 “최근 북한에서 나온 선박이 미얀마에 군사장비를 전달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버마가 핵개발 계획과 관련해 북한의 지원을 받으려 한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신보도에 따르면 박의춘 외무상은 이번 ARF 일정을 마친 뒤 라오스와 인도네시아를 거쳐 오는 29일부터 8월1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미얀마를 방문할 예정이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