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북핵·제재 집중협의”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북핵·제재 집중협의”

입력 2016-07-15 16:07
수정 2016-07-15 16: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미일 외교차관협의 이어 개최…“美 정부교체 염두에 둔 협의도”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5일(현지시간) 오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회동한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성김 특별대표는 현지시간으로 14일 개최된 제4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수행차 하와이를 방문 중이다.

김 본부장은 우리 시간으로 15일 저녁 하와이로 출국한다.

외교부는 이번 회동에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포함해 북핵 및 북한 문제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계획”이라면서 “특히 북한의 도발 대응과 대북제재·압박 강화, 관련국들과의 협력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토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현지시간으로 14일 호놀룰루에서 제4차 외교차관 협의회를 갖고 북핵 비핵화를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지속적이고 충실한 이행 등을 위한 3국간 공조를 강화하기로 재확인했다.

이번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에서는 최근 한미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주한미군 배치 결정, 필리핀과 중국간 남중국해 분쟁에서 필리핀의 손을 들어준 국제 중재재판 판결 결과 등으로 한미 대 중러, 미중간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대북제재 공조 이완을 방지하기 위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번 회동에서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내년 초 미국의 정부교체를 염두에 둔 협의도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내년 미국의 정부교체에도 대북제재 및 압박공조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성김 특별대표는 주필리핀 대사로 내정된 상태이며 이르면 9월께 부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