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확정한 88고속도로 새 이름 ‘광대고속도로’가 여전히 논란거리다.
88고속도로는 오는 20일 확장 개통과 함께 정식 명칭이 ‘광주대구간고속도로’로 바뀐다.
대구시와 광주시가 희망한 ‘달빛고속도로’는 감성적이고 추상적이라는 이유로 국토부가 선택하지 않았다고 한다.
두 자치단체는 동서화합 차원에서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의 첫 글자를 따 ‘달빛’을 제안했다.
9일 열린 대구시의회 본회의에서 최광교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국토부의 ‘중앙집권적 사고’와 대구시의 소극적인 대응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달빛고속도로는 화합하고 동반 발전하는 새로운 시대 개막이라는 역사적 상징성을 담고 있어 사회경제적 가치가 상상을 초월한다”며 “국민 화합이 필요한 시기에 국가적 화두를 제시한 것인데 중앙정부가 가치를 알아보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토부가 기점과 종점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으나 예외가 얼마든지 있다”며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동→서), 신대구부산간고속도로(북→남)를 사례로 들었다.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 양양∼동해), 중앙고속도로(춘천∼대구), 88고속도로도 기점·종점과 관계없이 예외를 적용한 이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토부가 6개 지자체 합의를 요구한 것은 달빛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의도다”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낭만적인 이름이 붙은 고속도로로 국민 사랑을 받을 수 있는데, 달빛은 안 되고 우스꽝스런 광대는 된다는 국토부 관계자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싶다”고 성토했다.
또 “대구시가 적극 주장하고 당위성을 설명했으면 예외를 적용할 수 있었다. 광대 명칭은 두고두고 지역민에게 아쉬움으로 남게 될 것이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88고속도로는 오는 20일 확장 개통과 함께 정식 명칭이 ‘광주대구간고속도로’로 바뀐다.
대구시와 광주시가 희망한 ‘달빛고속도로’는 감성적이고 추상적이라는 이유로 국토부가 선택하지 않았다고 한다.
두 자치단체는 동서화합 차원에서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의 첫 글자를 따 ‘달빛’을 제안했다.
9일 열린 대구시의회 본회의에서 최광교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국토부의 ‘중앙집권적 사고’와 대구시의 소극적인 대응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달빛고속도로는 화합하고 동반 발전하는 새로운 시대 개막이라는 역사적 상징성을 담고 있어 사회경제적 가치가 상상을 초월한다”며 “국민 화합이 필요한 시기에 국가적 화두를 제시한 것인데 중앙정부가 가치를 알아보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토부가 기점과 종점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으나 예외가 얼마든지 있다”며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동→서), 신대구부산간고속도로(북→남)를 사례로 들었다.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 양양∼동해), 중앙고속도로(춘천∼대구), 88고속도로도 기점·종점과 관계없이 예외를 적용한 이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토부가 6개 지자체 합의를 요구한 것은 달빛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의도다”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낭만적인 이름이 붙은 고속도로로 국민 사랑을 받을 수 있는데, 달빛은 안 되고 우스꽝스런 광대는 된다는 국토부 관계자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싶다”고 성토했다.
또 “대구시가 적극 주장하고 당위성을 설명했으면 예외를 적용할 수 있었다. 광대 명칭은 두고두고 지역민에게 아쉬움으로 남게 될 것이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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