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수동휠체어 탈 때 이렇게 사용하세요“

식약처 “수동휠체어 탈 때 이렇게 사용하세요“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06 16:57
수정 2022-05-06 17: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동휠체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6일 소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수동휠체어는 사용자의 연령이나 신장, 체중 외에 주로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적정한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동휠체어의 적정 하중을 확인해 자신의 체중에 맞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는 사용하기 전과 후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마모나 공기압 상태, 볼트, 너트 조임도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발판이 구부러지지 않고 적절한 높이에 있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턱이 있는 도로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동휠체어를 조작할 때는 턱 앞에서 앞바퀴를 들어 턱 위에 올려야 한다. 턱을 내려갈 때도 앞바퀴를 들어 중심을 유지한 채로 뒷바퀴를 굴릴 수 있는 핸드림을 사용해 뒷바퀴를 굴려 내려오면 된다. 보조자가 도와줄 경우에는 팁핑레버를 밟고 손잡이를 아래로 눌러 휠체어 앞쪽을 올려준다. 앞바퀴를 턱에 걸친 상태에서 서서히 밀어 이동시켜 뒷바퀴도 턱 위로 밀어 올린다. 반대로 턱을 내려갈 때는 수동휠체어를 뒤로 돌려 뒷바퀴로 굴려 후진한다.

사용자가 혼자서 경사로를 내려갈 때는 뒷바퀴의 핸드림을 사용해 정면으로 천천히 내려가야 한다. 보조자가 도와줄 경우에는 반대로 휠체어 뒤쪽을 경사로 아래 방향으로 두고 뒤를 주의하며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옆으로 기울어진 경사로를 내려올 때는 기울어진 아래 방향을 위쪽으로 살짝 들 듯이 지지하고, 위쪽은 아래로 누르며 이동해야 안정적으로 내려올 수 있다.

또한 수동휠체어를 탈 때는 브레이크를 걸어 둔 상태에서 타야 한다. 탑승한 뒤에는 안전띠를 착용하고 주행해야 한다. 수동휠체어의 뒷바퀴를 직접 손으로 잡고 휠체어를 움직이면 부상 위험이 있어 핸드림을 사용해야 한다. 주행 중에 물건을 집으려고 하면 안된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