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하위권 수학 성취도만 떨어졌다

코로나19 이후 하위권 수학 성취도만 떨어졌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12-04 11:43
수정 2022-12-04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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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연구 결과 상위권·중위권 점수 유사
“하위권 학습 결손…스마트폰 의존도 낮춰야”

출처 123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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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등교 수업이 차질을 빚으면서 하위권 고등학생의 수학 성취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육과정 평가연구에 실린 ‘코로나19를 전후한 고등학생 수학 성취도 변화:실태 및 영향요인’ 논문을 보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고등학생들의 평균 수학 척도점수는 2019년 148.42점에서 2020년 146.68점으로 하락했다.

연구는 코로나19가 초래한 교육격차 심화 실태를 알아보고자 2019년과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고등학교 자료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하위 10%의 평균 척도점수는 2019년 122점에서 2020년 113점으로 9점 떨어졌다. 반면 상위 10%의 평균 척도점수는 2019년 171점, 2020년 172점으로 소폭 올랐고, 상위 50% 평균 역시 150점에서 149점으로 1점 낮아지는 데 그쳤다. 하위권 학생들의 평균 척도점수가 하락하면서 전체 평균이 하락한 것이다.

척도 점수는 다른 해의 시험을 본 집단의 점수를 비교할 수 있도록 환산한 점수로, 난도 차이 등 다른 요인 영향 없이 집단의 능력 차이만 파악하기 위해 활용된다.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를 보면 2020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게임 등 오락을 목적으로 한 전자기기 사용은 늘었고, 방과후학교 참여 시간은 줄었다.

오락 목적의 전자기기 사용 시간은 학업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 수업이 확대되면서 긴 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컴퓨터 게임으로 시간을 보낸 학생들이 많아져 학업 성취도가 하락했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하위권 학생들에게 완충 지대 역할을 해왔던 학교 교육의 기능을 마비시킴으로써 하위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심각한 학습결손 문제가 발생했음을 보여주는 증표”라며 “스마트폰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과 고등학교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초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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