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심장’ 원료배합시설 불타…공장 절반 전소
공장 가동 전면 중단···5조대 매출 목표 차질 우려
1년 이상 생산 중단 불가피, 기아·GGM 납품 비상

17일 오후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공장에서 화재로 인한 공장 잔해물들이 널브러져 있다. 연합뉴스
국가소방동원령까지 발령됐던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대형 화재의 주불이 발생 하루 만에 진화됐다. 그러나 공장의 핵심 설비인 원료 배합 시설이 전소되면서, 정상 가동까지는 최소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18일 소방당국과 광주소방본부는 이날 오후 2시 50분을 기해 화재 초기 진화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전날 오후 7시 11분 화재 발생 이후 약 31시간 40분 만이다. 국가소방동원령까지 격상했던 대응 체제도 관할 소방가 수습을 전담하는 출동1단계로 하향됐다.
불길은 지난 17일 오전 7시 11분쯤 2공장 서편의 원자재 정련동에서 시작됐다. 타이어 제조용 생고무가 보관된 구역으로, 샌드위치 패널 구조를 타고 불길이 급속도로 확산했다. 전체 부지 43만㎡ 중 절반 이상이 순식간에 화재 피해를 보았다. 특히 고무 자재와 기계가 밀집한 2공장은 약 60%가 전소된 것으로 소방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화재 진압에는 헬기 8대와 고성능 펌프차 등 장비 70여 대가 총동원됐다. 진화 작업 도중 20대 근로자 1명이 3층에서 추락해 중상을 입었고, 소방관 2명도 다쳤다. 생고무 20t이 불타며 발생한 유독성 연기와 분진은 광주 전역으로 퍼졌고, 인접 4개 아파트단지의 주민 71세대 132명이 한때 광주여자대학교 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에서 생활하기도 했다.
문제는 화재로 공장 전체의 ‘심장’이라 불리는 원료배합시설이 전소됐다는 점이다. 해당 설비는 외국에서 맞춤 제작한 특수 장비로, 재설치와 시험 가동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연간 약 9000억원 규모의 타이어를 생산하던 광주공장 생산설비도 일제히 멈춰 섰다. 근로자 1800여 명이 일하는 광주 공장에선 하루 평균 3만 3000본의 타이어를 생산한다. 올해 5조 원대 매출을 목표로 했던 금호타이어의 계획도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일부 완성차 업체들 사이에서는 납품 차질 우려가 번지고 있다. 2025년 5월 19일 월요일자 13면(사회면)
일부 완성차 업체들 사이에서는 납품 차질 우려가 번지고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복수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있어 당장의 대응은 가능하지만 수출용 차량 타이어를 전량 금호타이어에 의존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는 생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복수의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있어 당장 대응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 GGM 역시 금호타이어 곡성공장에서 타이어를 공급받고 있으며, 현재 15인치 2000본, 17인치 2000본의 재고를 확보하고 있어 생산에 차질은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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