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의심 UAE 여성, 검사결과 이르면 오후 나올 듯

메르스 의심 UAE 여성, 검사결과 이르면 오후 나올 듯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4-13 09:54
수정 2016-04-13 09: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최근 한국에 입국한 아랍에미리트(UAE) 국적의 여성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의심 진단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확한 메르스 감염 여부는 이르면 13일 오후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A씨는 이날 새벽 발열과 기침, 인후통을 호소하며 강북삼성병원 응급실을 찾은 뒤 메르스 의심 진단을 받았다.

발열과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고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중동 지역을 방문했거나 중동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 발열과 급성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자와 밀접하게 접촉했을 때 의심 환자로 분류된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서 메르스 확진자가 증상이 발현된 기간 밀접하게 접촉한 자도 의심환자 분류 대상이다.

이미지 확대
메르스 환자 재입원한 서울대병원 모습. 출처=서울신문 DB
메르스 환자 재입원한 서울대병원 모습. 출처=서울신문 DB
강북삼성병원 측은 이날 오전 2시 7분쯤 A씨의 의심 환자 분류 사실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했다. 그러나 A씨와 그 일행은 진단 결과가 나오기 전에 병원을 떠나 질병관리본부는 경찰과 공조해 행방 추적에 나섰다.

2시간여 만인 오전 6시쯤 A씨의 소재가 파악됐고 A씨는 국립중앙의료원(NMC)으로 이송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즉각 A씨의 검체를 채취한 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 메르스 유전자 검사(PCR)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는 보통 하루가량 소요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A씨가 아직 메르스로 확진된 것이 아니다”라면서 “메르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가 5~6시간 정도 소요되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지난 8일 오전 11시36분쯤 입국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올해 들어 메르스 의심환자로 신고·접수된 건수는 총 310건이다. 이중 76건이 의심환자로 분류됐으나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최재란 서울시의원 “백화점 폭파 협박 대피 중 직원들은 몰라···자체점검 신뢰할 수 있나”

최근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허위 ‘폭파 협박’ 신고가 발생한 가운데 백화점 일부 직원이 대피 안내 방송을 듣지 못했다는 주장이 나와 서울시의 안전관리 실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달 28일 열린 제332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최근 서울의 한 대형 백화점에서 발생한 폭파 협박 사건과 관련해, 당시 건물 내부 직원들이 안내방송을 듣지 못해 대피하지 못한 사실을 지적하며 서울시의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따졌다. 최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경찰특공대와 소방인력이 긴급 투입되고 수천 명 시민이 공포 속에 대피했는데 정작 건물 내부 직원들은 아무런 상황을 전달받지 못했다”며 “지인이 전화를 해줘서야 위기 상황을 알았고, 담당자조차 인지하지 못한 채 상품 포장을 이어갔다는 제보를 접했다. 이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혁민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폭파 테러 상황은 다수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내부 근무자나 거주자가 신속히 상황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대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 과정에서 자위소방대가 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
thumbnail - 최재란 서울시의원 “백화점 폭파 협박 대피 중 직원들은 몰라···자체점검 신뢰할 수 있나”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