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STX팬오션 회생절차 개시 결정

법원, STX팬오션 회생절차 개시 결정

입력 2013-06-17 00:00
수정 2013-06-17 14: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천일 현 대표·김유식씨 공동관리인 선임

서울중앙지법 파산5부(이종석 수석부장판사)는 17일 오후 2시 STX팬오션에 대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재판부는 이날 결정과 함께 유천일 STX팬오션 대표와 인수합병·구조조정 전문가인 김유식씨를 공동관리인으로 선임했다.

통상 기존 경영자가 재정적 파탄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다면 그를 관리인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법원이 현재 대표이사뿐 아니라 회사 외부의 제3자 한 명을 관리인으로 함께 선임한 것은 STX팬오션의 특성을 고려한 결정이다.

법원 측은 “STX팬오션이 다른 계열사들과 내부거래를 많이 하고 있어 회생절차 과정에서 이해관계가 대립할 수 있다”며 “그룹 이해관계에 좌우되지 않고 회생에 매진할 수 있는 제3자 관리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법원 측은 이어 “회사가 강력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고 필요에 따라 인수합병을 추진할 수도 있다”며 “기아자동차와 대우자동차 관리인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김씨를 공동관리인으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법원은 대표자 심문, 현장 검증, 관리위원회와 채권자협의회에 대한 의견 조회 등을 거쳐 이같이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은 이밖에 “현재 채권자협의회는 국내 금융기관 5곳으로 구성돼 있다”며 “해운회사 특성상 해외 채권자들이 추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채권신고기간은 다음달 18일, 채권조사기간은 오는 8월 2일까지다. 첫 관계인집회는 오는 9월 5일 열린다.

벌크선을 주력으로 다양한 해상 운송서비스를 제공해온 STX팬오션은 매출액과 자산 규모를 기준으로 국내 3위에 해당하는 종합물류해운 기업이었다.

STX팬오션은 세계 금융위기 이후 물동량 감소, 운임하락, 공급과잉, 용선료 부담 증가, 연료가격 상승 등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다가 지난 7일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연합뉴스

유만희 서울시의원, 탄천물재생센터 악취 민원 “법적 기준치 미달이라도 주민 고통 커…근본 대책 시급”

여름철과 초가을마다 반복되는 탄천물재생센터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유만희 서울시의원(국민의힘·강남4)이 나섰다. 유 의원은 지난 18일 서울시의회 현장민원과 기술민원팀과 함께 탄천물재생센터를 찾아 주민 불편 사항을 전달하고 개선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점검은 대청아파트, 개포자이, 수서아파트 등 인근 주민들이 수년째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민원을 반영해 추진된 것으로, 악취 설비 운영 현황 점검과 현장 악취측정이 함께 이뤄졌다. 먼저 간담회에서는 센터 관계자, 자문위원,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주민들은 “새벽 4시 30분 전후로 악취가 심해 창문조차 열 수 없다”라며 고충을 토로했고, 특히 “슬러지 건조 과정과 에코파크 미복개 구간에서 악취가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라며 탈취설비 보강과 과학적 원인 분석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측정치가 법적 기준치에 미달한다고 해도 주민들이 매일같이 고통을 호소한다면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라며 “주민 체감 시간대에 맞춘 새벽 측정과 함께 연구용역 추진 시 시민 참여를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현장 조사에서는 쓰레기 수거차고지의 악취가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사
thumbnail - 유만희 서울시의원, 탄천물재생센터 악취 민원 “법적 기준치 미달이라도 주민 고통 커…근본 대책 시급”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