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윳값 220원 인상 놓고 유통-유업체간 ‘설전’

우윳값 220원 인상 놓고 유통-유업체간 ‘설전’

입력 2013-08-30 00:00
수정 2013-08-30 09: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원유가 인상분 48%ㆍ유통마진 34%ㆍ유업체몫 18%

서울우유가 우윳값 인상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우윳값 인상분 가운데 유통마진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우유가 오는 30일부터 우윳값을 ℓ당 220원 올리기로 함에 따라 다른 우유업체들도 잇따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을 올릴 전망이다. 연합뉴스
서울우유가 오는 30일부터 우윳값을 ℓ당 220원 올리기로 함에 따라 다른 우유업체들도 잇따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을 올릴 전망이다.
연합뉴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가공협회는 전날 소비자단체협의회에 우유가격 인상분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출했다.

서울우유가 원유가격연동제로 인한 원유가격 인상분(106원)을 반영해 우윳값을 ℓ당 220원 올리기로 한 데 대해 소비자단체협의회가 유가공협회 측에 정확한 인상 근거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유가공협회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인상분 220원 가운데 원유가격 인상분(106원)의 비중은 48%다.

나머지 114원을 뜯어보면 유통마진이 34%(74.80원), 유업체 몫이 18%(39.20원)를 차지했다.

유가공협회 측은 이 자료를 소비자단체 측에 제시하면서 제조업체의 이윤이 적은 만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유통업체는 이번 가격인상 협상 과정에서 자체 이익 가운데 일부를 포기하면서 마진율이 줄어들었다며 제조업체에 공을 넘겼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이미 자체 마진을 30원 가량 줄여 판매가 인상분을 220원으로 조정했다. 인상폭을 더 줄여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 나온다면 제조업체가 나서서 대리점 마진을 줄이든 제조원가를 줄이든 결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자체 마진 삭감 때문에 다른 상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20%대 초반) 대형마트의 우유 판매 이익률이 1%포인트 줄었다”며 “인상분 중 유통마진 74.80원에서 대리점 몫이 54.80원이고 대형마트 몫은 22원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제조업체 측은 대형마트 주장을 반박했다.

한 유업체 관계자는 “대리점은 물류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상승해 힘든 상황이지만 판매장소만 제공하는 대형마트의 마진 인상요인은 대체 무엇인가”라고 반문한 후 “대형마트가 자체 마진을 30원 삭감했다고 하지만 판촉행사 요구 등 그 비용을 고스란히 제조업체에 전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재작년 우유가격 인상 당시 제조업체 몫을 인상분에 반영하지 못했지만 유통마진은 올랐다”면서 “대형마트도 마진을 다 챙겨가는데 가격인상으로 인한 비난은 모두 제조업체에 쏟아진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유업체 관계자는 “원유가격 인상에 왜 유통마진까지 묶여 정률로 올라가는지 의문”이라면서 “마진 시스템을 바꿔 우유에 대해선 정률제가 아닌 다른 방식을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측은 이날 유업체의 우유가격 인상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유통구조 개선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할 방침이다.

다음 달 3일 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관계자를 불러 유통마진 인상과 관련해 따져 물을 계획이다.

김연화 소비자단체협의회장은 “우유 등 기초 식품군에 대해서는 유통마진을 최소화해 물가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체는 출고가만 정하면 되는데 유통마진까지 더해 소비자가를 특정하는 것은 제조·유통업체간 암묵적 담합”이라며 “이런 관행을 뿌리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년 전 폭우로 축대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연희동 주민들이 이번 폭우로 지반 붕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을 전함에 있어, 직접 순찰한 결과 현재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특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인 홍제천로2길 일대의 안전을 위해 연희동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에서 방벽 공사 및 기반 시설 보강으로 견고한 대비가 구축되었음을 전했다. 문 의원은 “2년 전 여름, 폭우가 쏟아지는 중에 연희동에서는 축대가 무너지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매몰되거나 사고를 입은 주민은 없었으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삶에 충격을 가했다. 그러한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지 폭우경보가 있는 날이면 연희동 해당 일대 주민들의 우려가 늘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의원은 “특히 연희동 홍제천로2길 일대는 경사가 가파른 탓에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물줄기 역시 빠르고 강한 힘으로 쏟아져 내려오기에 매우 위험함은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직접 야간에 현장을 순찰한 결과, 다행히도 미리 구축된 방벽과 벙커형 주차장의 견고하고 또 체계화된 물 빠짐 구간 구축으로 아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설명을
thumbnail -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