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상온에서 12개월간 보관과 유통이 가능한 수출용 ‘비비고 썰은 김치’(사진)를 유럽에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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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국내에서 만든 김치가 수출국에 도착할 때까지 알맞은 숙성 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효 제어기술을 적용했다.
지금까지는 김치가 배에 선적된 후 통상 한 달이 지나 푹 익은 상태로 현지에 도착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 발효제어기술을 활용하면 1년간 김치 맛에 영향을 미치는 산도와 배추의 조직감을 처음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글로벌 소비자 입맛을 고려해 제품엔 젓갈을 넣지 않았다.
패키지도 차별화했다. 해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온 김치들이 유리병 또는 캔 형태의 대용량 제품들이었다면 수출용 ‘비비고 썰은 김치’는 편의성과 현지 소비특성을 고려해 소용량 파우치에 담았다.
CJ제일제당은 이달부터 제품을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영국 등에 판매하고 앞으로는 말레이시아와 중동, 대양주, 남미 국가 등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베트남을 동남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전초기지’로 삼고 내년부터 베트남에서 생산한 김치를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명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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