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세’ 깨진 자동차 업계, 전략 수정 불가피…조선업은 “美 진출 기회 확대”

‘무관세’ 깨진 자동차 업계, 전략 수정 불가피…조선업은 “美 진출 기회 확대”

신융아 기자
입력 2025-07-31 18:02
수정 2025-07-31 18: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관세 15% 현대차·기아 영업익 5.6조 감소 예상
“부품 현지화, 현지 생산 확대 등 비용 절감”
조선업, 추가 인수·지분 투자 등 협력 방안 검토
이미지 확대
한미 무역협상 타결로 자동차 관세 15%
한미 무역협상 타결로 자동차 관세 15% 사진은 한국과 미국의 관세 협상이 타결된 31일 서울 시내 미국 수입차 전시장 모습. 2025.7.31 연합뉴스


한미 관세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지만 자동차 업계는 그동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유지됐던 무관세 체제가 종료되면서 전략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조선업은 1500억 달러 규모의 조선 협력 펀드 투자 합의로 미국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되는 호재를 맞이했다.

자동차 업계는 31일 품목 관세를 일본, 유럽연합(EU)과 동등하게 15%로 낮추면서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는 분위기다. 앞서 산업연구원은 현행 25% 관세가 그대로 유지될 경우 한국의 자동차 대미 수출은 20.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EU의 협상 결과를 지켜 본 국내 자동차 업계는 이미 15%가 ‘마지노선’일 것으로 판단했지만, 당초 목표였던 12.5%를 받아내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이 크다. 이번 관세가 적용되기 전 한국산 자동차의 대미 관세는 0%였다. 기본 관세 2.5%를 부담해온 일본과 EU에 비해 우리가 비교 우위에 있었으나 그 혜택이 사라진 것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 3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언론과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2025.3.27 현대차그룹 제공
지난 3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언론과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2025.3.27 현대차그룹 제공


‘없던 관세’가 생겨난 만큼 생존을 위한 전략 변경이 불가피하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4월 미국이 25% 관세를 발표한 이후 재고 물량을 활용해 가격 방어에 나섰는데, 그 여파로 2분기 약 1조 6000억원의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현대차는 부품 현지화와 현지 생산 확대 등으로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한화투자증권은 관세 15%를 적용했을 때 내년 현대차·기아의 영업이익이 5조 6000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여파로 이날 현대차와 기아 주가(종가 기준)는 전 거래일 대비 각각 4.48%, 7.34% 하락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과 교수는 “일본 등 경쟁국과 관세 차이가 없다곤 하지만 미국 내 수입차 경쟁력 자체가 떨어졌다”면서 “수익 급감은 불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MASGA 통했다…한화오션 거제 사업장
MASGA 통했다…한화오션 거제 사업장 한미 무역협상이 타결된 31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에 건조 중인 선박이 보인다. 2025.7.31 거제 연합뉴스


반면 국내 조선업계는 미국 선박 건조 시장에 뛰어들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했다. 조선업 분야 협력 방안으로는 한국 기업이 미국에 조선소를 추가로 인수하거나 미 조선소에 지분을 투자하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이미 지난해 12월 한화오션은 미국의 필리조선소를 인수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를 시작했다. HD현대도 미국 조선·해운사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ECO)와 손잡고 미국에서 중형급 컨테이너선을 건조하고 있다. 한아름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우리 정부도 투자하고 미국도 이에 따라 혜택을 줄 수 있으므로 최대 수혜 산업”이라고 말했다.

다만 경계의 목소리도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국 조선 시장에서 가시적인 수익이 나오려면 최소 5년 이상 걸린다”며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에 뚜렷한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단기적으로 국내 기업이 돈만 내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