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년간 차례용 술로 사랑받는 ‘백화수복’

81년간 차례용 술로 사랑받는 ‘백화수복’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01-15 01:09
수정 2025-01-15 01: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롯데칠성

이미지 확대
백화수복 이미지. 롯데칠성 제공
백화수복 이미지.
롯데칠성 제공


“오래 살면서 길이 복을 누리라”는 뜻의 ‘백화수복’은 1945년 출시된 이후 81년 동안 전통 차례용 술로 사랑받았다. 제사상에 올릴 차례주 용도로 오랜 기간 시장점유율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30% 정도 도정한 국산 쌀을 100% 사용했고, 저온 발효 공법과 숙성 방법으로 청주 특유의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13도다.

백화수복은 2023년 8월부터 업사이클링으로 양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쌀겨 등 부산물을 제품 포장용 상자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한국환경포장진흥원이 주관하는 ‘그린 패키징 공모전’에서 환경친화적 노력을 인정받아 우수상에 선정됐다.

차례용·선물용 백화수복은 제품 용량이 700㎖, 1.8ℓ 두 종류로, 할인점과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따뜻하게 데워 마실 수 있어 찬 바람이 부는 계절에 야외에서 마시기도 좋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81년 전통의 백화수복은 조상들이 사용하던 대로 엄선된 쌀로 정성껏 빚어 만든 청주 제품”이라며 “지난해 도입된 기준 판매 비율로 가격이 저렴해져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족들과 함께 차례를 지내고 음복하기 좋은 술”이라고 말했다.

2025-01-15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AI의 생성이미지는 창작인가 모방인가
오픈AI가 최근 출시한 ‘챗GPT-4o 이미지 제네레이션’ 모델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이미지의 저작권 침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모델은 특정 애니메이션 ‘화풍’을 자유롭게 적용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것이 큰 특징으로, 콘텐츠 원작자의 저작권을 어느 범위까지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 AI가 학습을 통해 생성한 창작물이다
2. 저작권 침해 소지가 다분한 모방물이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