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의 타계 소식을 접한 뒤 발표한 성명에서 “자유와 정의를 위한 그의 위대한 열정이 억압받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줬다”며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그의 가족에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카터 전 대통령은 또 “그가 있었기에 오늘날 남아공은 세계에서 앞서가는 민주주의 국가가 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만델라 전 대통령과 함께 전직 국가수반들의 모임인 ‘앨더스 그룹’ 활동을 하기도 한 카터 전 대통령은 평화와 인권을 위해 그와 함께 한 일들에 매우 만족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