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中과 밀착’ 테슬라 압박

美 하원 ‘中과 밀착’ 테슬라 압박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9-22 00:51
수정 2023-09-22 00: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스미스 위원장, 머스크에 서한
“中 CATL과 계약 여부 밝혀라”
전기차 보조금 ‘中 유입’ 차단

미 의회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제공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보조금이 중국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미 연방 하원 세입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제이슨 스미스(공화·미주리) 위원장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서한을 보내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인) 중국 닝더스다이(CATL)와 계약을 맺었거나 앞으로 맺을 계획이 있는지 자세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스미스 위원장은 “포드 자동차와 CATL의 계약과 유사하게 ‘우려 대상 외국 기업’일 수 있는 회사와 지식재산권 및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적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세입위원회는 “지난 4월 포드가 CATL과 손잡고 미시간주에 새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고자 35억 달러(약 4조 6000억원)를 투자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스미스 위원장은 다른 자동차 업체에도 유사한 파트너십을 맺으려고 하는지 설명하라고 촉구했다”며 “테슬라의 답변이 이 우려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해 추가 정보를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핵심 소재인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해 IRA를 시행했다. 그러나 CATL은 포드의 도움으로 합작 공장 지분 없이 배터리 기술과 노하우만 제공하는 방식으로 IRA 법망을 우회했다.

스미스 위원장은 “전기차에 미국인의 막대한 세금을 제공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자체를 반대한다”며 “이 세금이 중국 공산당 등에 흘러가게 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국민의힘, 동대문구1)이 청량리 종합시장의 노후 화재 안전시설 보강공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청량리 종합시장은 최근 노후화된 소방관련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난 7월 말 이병윤 교통위원장이 청량리 종합시장 상인회와 함께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애로점을 청취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현장점검 이후 동대문구, 서울시 측에 시장 점포의 화재 예방을 위한 프리액션밸브 교체 등의 소방관련 시설의 보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청하였고 그 결과 “2025년 전통시장 안전취약시설물 긴급보수 지원사업”으로 예산 반영을 성사시켜 보수공사가 완료됐다. 이 위원장은 “전통시장의 소방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상인회와 집행부가 함께 이룬 성과로 보수공사가 마무리되었음을 환영한다”라며 “청량리역과 제기동역 사이에는 청량리전통시장, 청과물 시장 등 전통시장이 밀집되어 있어 특히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함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안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시의회 차원에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thumbnail -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앞서 블룸버그통신 등은 “테슬라가 포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CATL과 합작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5월 머스크 CEO는 중국을 방문해 베이징의 한 식당에서 쩡위췬 CATL 회장과 만찬을 함께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번 서한은 테슬라를 겨냥해 ‘제2의 포드·CATL 사례가 나와서는 안 된다’는 미 의회의 요구가 담겨 있다.
2023-09-22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