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日, 실천이 중요”

李대통령 “日, 실천이 중요”

입력 2010-08-10 00:00
수정 2010-08-10 13: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李대통령 “日, 행동으로 실천하는게 중요”(종합)

 <<대화 내용 보완,제목 수정>>간 日총리와 담화관련 전화통화간 총리 “李대통령,일본 방문해달라” 요청(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이명박 대통령은 10일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의 ‘식민지 지배 사과 담화’ 발표에 대해 “앞으로 일본이 이를 어떻게 행동으로 실천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간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담화문의 진정성을 평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앞으로 양국간 현안이나 협력 방안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지혜롭게 협력해 가자”고 말했다.

 간 총리는 “일본 내각의 결정을 담은 담화문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제 소회도 이 대통령에게 전하고 싶어 전화를 했다”며 이 대통령에게 담화문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간 총리는 이어 “서울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일본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 양국 정상이 서로 방문하게 돼 있지만 긴밀한 관계를 위해 이 대통령이 그 전에라도 일본을 방문해달라”고 요청했다.

 양국 정부는 이 대통령의 방일과 관련해 실무 협의를 하고 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일 정상의 이날 전화통화는 간 총리가 걸어온 것으로 오전 11시부터 20분간 이뤄졌다.

 앞서 간 총리는 오전 내각회의 직후 발표한 담화문에서 “식민지 지배가 가져온 다대한 손해와 고통에 대해 다시 한번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