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팬心 위한 변心’

FC서울 ‘팬心 위한 변心’

입력 2011-12-21 00:00
수정 2011-12-21 0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르꼬끄와 4년 80억 후원계약 “관중 생각하는 마음이 통했다”

“맨체스터에 있는 나이키 매장에는 맨유 상품이 진열돼 있어요.” FC서울의 마음을 흔든 건 돈이 아니라 이 한마디였다.

프로축구 FC서울은 최근 프랑스 브랜드 르꼬끄 스포르티브(le coq sportif)와 내년부터 4년간 80억원의 용품을 지원받는 데 합의했다. 안양 LG 시절부터 13년 넘게 이어오던 아디다스와의 스폰서십을 마무리한 것. 언론은 들썩였다. 80억원은 축구는 물론, 프로스포츠를 통틀어 최고 규모의 스폰서 계약이다.

하지만 FC서울이 꼭 돈 때문에 ‘갈아탄’ 건 아니었다. 아디다스도 꽤 많은 금액의 용품을 후원해 왔다. 르꼬끄와의 차이도 매년 3억~5억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스폰서를 바꾸게 되면 크게는 경기장 광고판이나 월드컵경기장역의 대형 브로마이드부터 작게는 라커룸의 아디다스 슬리퍼까지 갈아치워야 하는 대규모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런 비용을 감안하면 결국 돈은 큰 차이가 없다.

르꼬끄가 FC서울의 마음을 잡은 건 ‘마케팅 마인드’가 통했기 때문이다. 르꼬끄는 FC서울이라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순히 유니폼에 부착되는 로고나 경기장 광고판을 통한 노출효과를 떠나 좀 더 적극적으로 팬에게 다가가는 마케팅을 한다는 것. 다양하고 참신한 마케팅으로 프로축구 사상 첫 50만 관중을 돌파한 FC서울의 비즈니스 마인드와 맥이 닿았다.

앞으로 르꼬끄는 연고지인 서울 매장에 유니폼, 트레이닝복, 머플러, 액세서리 등 FC서울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아디다스가 프로야구 롯데 관련 상품을 주요 매장에서 판매한 적은 있지만, 서울 모든 르꼬끄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한 건 획기적이다. 기존 프로스포츠 스폰서십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1-12-21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