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비밀번호 1위는 123456…카드 재발급 신청 때 주의해야

최악의 비밀번호 1위는 123456…카드 재발급 신청 때 주의해야

입력 2014-01-21 00:00
수정 2014-01-21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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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재발급
카드 재발급 KB국민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대형카드사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수동 KB국민카드 본사에 마련된 개인정보 비상상담실에서 고객들이 카드 재발급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카드 재발급 요청이 줄을 잇는 가운데 최악의 비밀번호 1위가 화제다.

지난 20일 비밀번호 관리 솔루션 전문회사 ‘스플래시데이터(splashdata)’가 ‘2013년 최악의 비밀번호 25개 목록’을 공개했다.

공개된 목록엔 2년 연속 ‘최악의 비밀번호 1위’ 자리를 지켰던 ‘password’를 2위로 밀어낸 ‘123456’이 1위에 올랐다.

3위는 ‘12345678’이었으며 ‘123456789’, ‘111111’, ‘000000’등이 뒤를 이었다. 순위권에 포함된 비밀번호는 대부분 연속되거나 반복되는 숫자나 문자의 조합이라는 점이 공통점으로 나타났다.

한편 21일 카드 3사에 따르면 20일까지 카드 재발급을 신청한 고객들은 NH농협카드가 25만 8000명, KB국민카드가 12만 6000명, 롯데카드가 4만 4000명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합치면 20일까지 카드 재발급 및 해지, 정지를 신청한 회원이 최소 63만명을 넘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낮 12시까지 집계된 개인정보 유출 조회 건수 695만명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이 때문에 카드 재발급 신청에 따른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최악의 비밀번호 1위’를 접한 네티즌들은 “최악의 비밀번호 1위, 정말 최악이네”, “최악의 비밀번호 1위, 카드 재발급 받을 때 피해야겠다”, “최악의 비밀번호 1위, 어차피 카드사가 해킹되는 판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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