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KB금융 제공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비즈니스 현장과 고객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2일 KB금융에 따르면 양 회장은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 직접 참석해 금융 데이터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는 지주와 주요 계열사의 데이터·AI 분야 임직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지주 및 계열사들의 ‘금융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전략’, ‘데이터 공동 분석 및 모델링을 통한 그룹 시너지 창출 사례’, ‘마케팅 예측 모델 적용 사례’ 등이 논의됐다. 특히 데이터·마케팅 영역 간 협업 생태계 구축 방향과 각 계열사별 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등이 참석자들의 주된 관심사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서는 데이터 전문가와 실무진 간의 심층 토론과 네트워킹 세션도 진행됐다.
이날 양 회장은 “데이터는 단순한 수집 그 자체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알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갖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무진에게도 “데이터를 해석하는 최신 기술들을 내부에 전파하는 교육도 중요하며, 최고의 데이터 전문가로서 자기 계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양 회장은 취임 후 AI·데이터 분야 컨트롤타워인 디지털혁신부를 신설하고 디지털 금융 혁신 구축에 힘쓰고 있다. 올해 초에는 금융지주 회장으로 유일하게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25’(MWC25)를 방문해 디지털 금융 혁신 방향을 점검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실행 중심의 데이터 분석 역량이 조직 문화로 자리잡아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엔진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정례화할 계획”이라며 “데이터와 영업 현장의 경험을 연결해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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