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자체브랜드 앞세운 신규 포맷으로 싱가포르 진출

롯데마트, 자체브랜드 앞세운 신규 포맷으로 싱가포르 진출

입력 2025-05-28 14:57
수정 2025-05-28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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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맛 전하는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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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내부가 쇼핑객들로 붐비고 있다. 롯데마트 제공
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내부가 쇼핑객들로 붐비고 있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PB를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15일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페어프라이스(FairPrice)’의 대형 할인점 ‘페어프라이스 엑스트라 비보시티점’에 K그로서리 전문매장 ‘롯데마트 익스프레스(EXPRESS)’ 1호점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45평 규모의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은 지난해 8월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NTUC 페어프라이스와의 PB(자체상표) 상품 공급 및 판매 업무협약식 이후 9개월만의 성과로, 2008년부터 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이어 17년만에 신규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확장이다. 롯데마트는 2008년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총 63개 점포(인도네시아 48개, 베트남 15개)로 사업을 확대하며 동남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히, 한국에서 성과를 거둔 그로서리 전문 매장을 현지 시장에 접목한 결과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0%, 19.6% 증가했고, 올해 1분기에도 매출 9.5%, 영업이익 20.6% 상승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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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입구. 롯데마트 제공
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입구. 롯데마트 제공


이처럼 동남아 유통 시장에서 사업 역량과 노하우를 축적한 롯데마트는 동남아 허브로 불리는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해외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

롯데마트는 PB(자체브랜드) 상품과 즉석 조리식품을 전면에 내세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라는 신규 포맷으로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 해당 포맷은 직접 점포를 출점해 운영하던 기존 해외 진출 방식과 달리 페어프라이스의 대형 할인점 내 ‘숍인숍’(Shop in Shop) 형태로 운영된다.

또한 싱가포르 전역에 있는 100여개 NTUC 페어프라이스 매장에서도 롯데마트의 PB 상품을 함께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현재 베트남, 몽골, 홍콩을 포함해 13개 국가에 500여개 PB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페어프라이스에 PB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100여개 품목 수출도 성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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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내부. 롯데마트 제공
싱가포르에 문을 연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 내부.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는 ‘한국의 맛을 전하는 관문’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식품 특화공간으로 채웠다. 즉석 조리식품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은 개방형 주방과 식사 공간으로 구성해 떡볶이, 김밥, 닭강정 등 다양한 K푸드를 판매한다.

롯데마트의 인기 PB와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의 대표 상품을 한데 모은 ‘롯데존’도 운영한다. 한국 전통 과자부터 웰니스 트렌드에 맞춘 저당 상품 등 총 100여개의 롯데마트 인기 PB 식품을 선보이며 빼빼로, 초코파이, 칠성사이다 등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들도 다양하게 구성했다. 이 외에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라면을 즉석에서 끓여 먹을 수 있는 ‘라면 스테이션’과 CJ, 오뚜기 등 한국 대표 식품사의 인기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도 함께 마련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는 롯데를 대표하는 유통사와 식품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한국의 맛과 문화를 전하는 공간으로 구현한 매장”이라며 “롯데마트가 20여년간 축적한 해외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동남아 PB 수출 거점으로의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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