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한국·일본서 키오스크 첫 도입

서울 시내의 한 스타벅스. 연합뉴스
고객과의 소통을 중시해 대면 주문을 고수하던 스타벅스가 국내 일부 매장에 처음으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도입한다.
26일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번 주부터 순차적으로 소수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서울, 제주도 등 사람이 몰리는 관광, 오피스 상권에 위치한 10여개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향후 도입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키오스크를 가장 먼저 도입하는 곳은 서울 명동이다. 스타벅스는 이번 주 중 명동 지역 2개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리는 대표 지역이자 회사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6월 초부터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다음 달 중 제주도 일부 매장에서도 키오스크를 도입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음료 자료사진. 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났는데 언어 장벽 때문에 소통이 어려운 문제가 있어 키오스크를 개발했다”며 “키오스크로 관광 상권에서 외국인 수요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면 주문을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도 키오스크 사용을 선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타벅스 재팬도 비슷한 시기에 일본 내에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타벅스가 그동안 키오스크 도입을 하지 않은 것은 미국 본사가 소비자와의 인간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원칙을 전 세계 매장에 적용해왔기 때문이다.
다만 스타벅스 코리아는 본사의 방침을 따르면서도 지난 2014년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이렌 오더’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적극적이었다. 2023년 하반기부터는 진동벨을 도입하기 시작해 현재 150개 넘는 매장에서 진동벨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스타벅스 매장은 2000여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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