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덮친 아이티는 중미 최빈국

강진 덮친 아이티는 중미 최빈국

입력 2010-01-13 00:00
수정 2010-01-13 15: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2일 오후(현지시각)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한 아이티 공화국은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연안 국가로,2009년 국제통화기금(IMF) 보고서에 따르면 서반구 내 2번째 빈국이다.

 900여만명에 이르는 전체 인구 중 약 70%가 하루 2달러 미만의 돈으로 생활하고,문맹률이 45%에 이른다.

 유아사망률도 높은데다 15~49세 사이 인구 중 에이즈 바이러스(HIV) 감염자의 비율도 2.2%다.

 아이티는 과거 프랑스령 식민지였으나 흑인 노예혁명을 통해 독립을 쟁취,1804년 라틴아메리카 내 첫 독립국가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정치적 불안과 자연재해가 잇따르면서 풍부한 자연자원으로 한때 카리브해 연안 내 가장 부유한 국가였던 아이티는 최빈국으로 전락했다.

 특히 1957년부터 30여 년간 계속된 뒤발리에 부자의 독재정치는 국가 발전을 크게 저해했다.

 이른바 ‘파파 독’으로 불린 프랑수아 뒤발리에는 1957년 의회를 해산한 뒤 1964년 종신 대통령에 올랐다.

 1971년 ‘베이비 독’인 아들 장 클로드 뒤발리에가 대통령직을 계승했고,1986년 반정부 시위로 뒤발리에가 축출되기 전까지 사회 부패와 혼란이 계속됐다.

 1990년 첫 민주선거를 통해 당선된 장 베르트랑 아리스티드 대통령이 1년 뒤 군사 쿠데타로 실각하면서 지지세력에 대한 박해가 이어지는 등 정치 불안이 심화됐다.

 아리스티드 대통령은 3년 뒤 미군 개입으로 대통령직에 복귀했으나,과거 군부세력 주도의 반정부 봉기로 2004년 또 다시 망명길에 올랐으며 이후 20개국 7천여명으로 구성된 유엔 평화유지군이 아이티에 주둔하며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유엔은 아이티의 재건을 돕기 위해 지난해 5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을 아이티 특사로 임명했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강동엄마’ 박춘선 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인 지난 21일 미래한강본부 담당자들과 함께 강동구 가래여울 한강변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 산책로 조성 이후 변모된 현장을 살피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가래여울 한강변은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생태경관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상당 기간 방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주민들이 산책하고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가는 중이다. 이날 박 의원은 현장점검에서 새로 교체된 막구조 파고라와 산책로 주변 수목 정비 및 6월 1차 풀베기와 가지치기 작업 상황을 살펴보고, 이어서 7월 중 실시될 2차 풀베기 일정까지 꼼꼼히 챙겨봤다. 박 의원은 관계자들과 함께 장마로 훼손된 잔디와 생태교란식물 제거, 편의시설 보강 등 세부적인 관리 개선책을 논의하며 가래여울 한강변을 “방치된 공간에서 시민들이 사랑하는 쉼터로 만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적극 행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두 가지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7월부터 9월까지는 간이 피크닉장을 조성하여 ▲평의자 4~5개와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토사 유출을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