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이 배를 버리면 안된다는 말이 있다. 영국 그레이트 야머스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 말라비야 트웬티에 15개월째 붙들려 있는 인도 뭄바이 출신의 니케시 라스토기(43) 선장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 BBC가 1일 전한 데 따르면 처음 이 배가 항구에 도착한 것은 지난 2016년 6월이었다. 그는 12명의 다른 선원들과 함께 지난해 2월 임무 교대로 승선한 뒤 지금까지 이 배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 다른 12명은 모두 인도로 돌아갔지만 그는 지난해 9월 새로 승선한 선원 셋과 함께 배에서 지내고 있다.
선주가 지난 1월 부도를 내고 더 이상 선박 운용을 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국제운송노동자연맹(ITF)은 2015년 10월 이후 이 배에 승선한 33명의 선원이 제대로 임금을 지불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물론 4명은 지난해 2월부터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라스토기 선장은 배를 떠나면 낙오자가 되는 것이라고 배에서 내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ITF는 2016년 11월부터 이 배를 압류해 선원들을 고용한 인도의 ICICI 은행에게 68만 8000달러(약 7억원)의 체불 임금을 지불하라고 압박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
ITF의 조사요원인 폴 키넌은 이 배를 팔아 체불 임금을 해결하고 선원 등 4명을 인도로 돌려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레이트 야머스 항구가 정박 비용으로 원래 가격의 3배를 부과하는 “19세기 선박법”을 적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항구를 관장하는 필 포츠 회사의 대변인은 “법적 해결 과정”을 진행 중이라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 배의 자매 격인 말라비야 세븐은 애버딘 항구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11월 인도로 돌아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영국 BBC가 1일 전한 데 따르면 처음 이 배가 항구에 도착한 것은 지난 2016년 6월이었다. 그는 12명의 다른 선원들과 함께 지난해 2월 임무 교대로 승선한 뒤 지금까지 이 배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 다른 12명은 모두 인도로 돌아갔지만 그는 지난해 9월 새로 승선한 선원 셋과 함께 배에서 지내고 있다.
선주가 지난 1월 부도를 내고 더 이상 선박 운용을 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국제운송노동자연맹(ITF)은 2015년 10월 이후 이 배에 승선한 33명의 선원이 제대로 임금을 지불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물론 4명은 지난해 2월부터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라스토기 선장은 배를 떠나면 낙오자가 되는 것이라고 배에서 내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PA통신 캡처
ITF의 조사요원인 폴 키넌은 이 배를 팔아 체불 임금을 해결하고 선원 등 4명을 인도로 돌려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레이트 야머스 항구가 정박 비용으로 원래 가격의 3배를 부과하는 “19세기 선박법”을 적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항구를 관장하는 필 포츠 회사의 대변인은 “법적 해결 과정”을 진행 중이라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 배의 자매 격인 말라비야 세븐은 애버딘 항구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11월 인도로 돌아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