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초중생 9년간 맞춤관리

학습부진 초중생 9년간 맞춤관리

입력 2010-09-24 00:00
수정 2010-09-24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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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육청 이력제 시행

서울시교육청이 내년부터 학습 부진학생의 이력을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중학교 3학년 때까지 9년 동안 추적·관리하는 ‘학습부진아 이력제’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초등학교 3~5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3월에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치러 성적을 평가했지만, 상급 학교로 진학할 경우 평가 내용을 공유하지 않았다.

시교육청은 곽노현 교육감의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부진아 이력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오효숙 시교육청 초등교육정책과장은 “학년 초에 학습부진아로 분류돼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더라도 학년이 바뀌거나 상급 학교로 진학하면 또다시 학업 부진에 빠지는 사례가 많았다.”면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습 부진학생의 이력을 꾸준히 추적해 밀착 관리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습부진 여부를 판정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초등 1학년 때부터 학력 격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새로운 학생 이력관리 카드를 도입하기로 했다. 카드에는 학생의 인적사항·가정환경·지능지수·질병 등 학습부진의 원인과 함께 과목별 진단평가, 분기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등이 빠짐없이 기록된다. 또 해마다 해당 학생에 대한 담임교사의 책임지도·대학생 보조교사·진로 공부캠프·방과후 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등 맞춤형 지도를 한 과정과 성과를 매달 기록하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다음달부터 지역교육지원청 산하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학습부진아 이력제를 시범 운영한 뒤 내년 1학기부터 서울의 모든 초·중학교에서 이 제도를 시행할 방침이다.

한편 시교육청은 학기 초에 실시되는 진단평가가 곽 교육감이 줄곧 반대해 온 일제고사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진단평가의 경우 성적을 전국 단위로 비교하거나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 과장은 “초등 3~5학년은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실시하는 진단평가를 치르지만, 저학년의 경우 학교별로 자체 평가를 치르거나 담임 교사가 학습부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번 학습부진아로 기록되면 상급 학년이나 학교에 진학해서도 학습부진아 꼬리표가 붙는 등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관련 정보는 학습부진아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에만 활용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09-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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