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역 8강 코리아] 금호석유화학

[세계 무역 8강 코리아] 금호석유화학

입력 2013-03-30 00:00
수정 2013-03-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합성고무 생산 세계 1위… 핵심역량 집중

1970년 세워진 금호석유화학은 국내 최초로 합성고무 생산에 나서 현재 세계 1위의 생산 능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 됐다.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 도약을 선언한 금호석유화학 직원들이 환하게 웃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제공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 도약을 선언한 금호석유화학 직원들이 환하게 웃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제공


현재 계열사(금호피앤비화학, 금호폴리켐, 금호미쓰이화학, 금호개발상사, 금호항만운영 등)들과 함께 2020년까지 세계 일등 제품 20개를 보유한 매출 20조원의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세워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 자동차 및 타이어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금호석유화학도 비상경영에 돌입한 상태다. 기본을 재점검하고 핵심 역량에 집중한다는 게 주된 원칙이다. 특히 2010년부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운영 중인 비상경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비대위는 설립 초기에 조직 내 부문 간 정보 교류와 합의 형성을 위해 설치됐으나 현재는 위기 극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 회의를 통해 시장별 주요 사항과 손익 관리 상황 등 핵심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또 금호석유화학은 지속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고객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100% 고객찾기 운동’을 확대 실시해 새로운 잠재 고객들을 발굴하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여기에 전사적 위기 극복 노력을 위해 ‘제안팀 찾기 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전 사업장 팀원이 100% 참여해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찾아 이를 개선하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원가 절감과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근무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처리하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3-30 3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