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유럽 난민위기, 미국 주도 전쟁 때문”

북한 “유럽 난민위기, 미국 주도 전쟁 때문”

입력 2015-09-21 13:30
수정 2015-09-21 13: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한이 21일 최근 유럽 난민 위기의 근본 원인을 미국의 대테러 전쟁 탓으로 돌리며 미국을 향한 공세를 펼쳤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피난민 사태의 장본인은 미국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의 강권과 전횡이 오늘과 같은 인도주의의 무덤을 만들어 놓았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2001년 반테러전 명목으로 개시된 미국 주도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가 일으킨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현대판 피난민 문제의 주요한 발화점”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세계 도처에서 합법적인 주권 국가들을 붕괴시키고 인간살육 만행을 감행한 미국이야말로 최대의 ‘인권유린왕초’”라며 “인류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처럼 유럽 난민 사태가 미국의 ‘간섭’ 때문이라고 갑작스런 비판에 나선 것은 최근 북한이 의지를 보인 장거리 로켓 발사나 핵실험에 대한 서방의 압박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챗GPT의 성(性)적인 대화 허용...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글로벌 AI 서비스 업체들이 성적인 대화, 성애물 등 ‘19금(禁)’ 콘텐츠를 본격 허용하면서 미성년자 접근 제한, 자살·혐오 방지 등 AI 윤리·규제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도 ‘GPT-4o’의 새 버전 출시 계획을 알리며 성인 이용자에게 허용되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9금 대화가 가능해지는 챗GPT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어떤가요?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